뉴스레터

[2010.5.10] 이메일 연구 동향 제2호























































2010. 5.10
















공지사항
















































온실가스 감축의 건강 이득에 대한 경제적 효과 추산


건강과환경 동맹(Health and Environment Alliance, HEAL)이라는 NGO에서는 환경 관련 이슈들을 논하는데 있어 건강에 그 방점을 두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비만 예방정책에 있어 사회경제적 측면의 중요성


최근 사회경제적 건강불평등의 시각에서 비만을 재조명하며 EU국가들의 정책을 평가한 보고서가 출간되었습니다. EuroHealthNet에서 나온 이 보고서는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변화만 강조하던…
















칼럼















삼성, 반도체산업 그리고 백혈병






얼마 전 23세의 여성 노동자가 백혈병으로 사망했다. 고 박지연. 그녀는 열일곱 살 되던 해인 2004년 삼성반도체 온양공장에 입사하였다. 일한 지 3년도 채 안 된 2007년 백혈병 진단을 받고 3년 여 간의 투병 끝에 지난 3월 31일 사망…




















근무 시간 외에 받아야 하는 휴대전화 문제


독일의 정보기술, 통신 및 뉴미디어 연방협회인 BITKOM의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독일 노동자의 66 %가 업무 시간 이후에도 회사의 휴대 전화 발신에 응답해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노동자 중 41%가 이러한 의무에 대한 회사 규칙이나 개별 협약의 적용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ITKOM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에 대한 규제나 협약의 부족이, 이 문제에 대한 원칙을 정하지 않은 회사에 법적, 재정적, 조직적 위험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휴대 기기의 사용 양상이 증가함에 따라 근무시간과 사생활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노동관계법에도 반영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연구공동체 건강과대안 www.chsc.or.kr

| 2719명이 읽음
미분류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