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광우병] 미국과 재협상 필요 과학적 근거… 내장에서 SRM 검출

첨부파일

BSE infectivity in jejunum, ileum and ileocaecal_2011.pdf (1.18 MB)Pathogenesis of classical and atypical BSE in cattle.pdf (380.99 KB)세계각국의 SRM 비교_일본식품안전위원회.pdf (72.02 KB)세계각국의 SRM 비교_일본식품안전위원회 프리온전문조사회.hwp (13.50 KB)

회장원위부’만을 SRM으로 지정한 현재 국내 수입기준은 인간을 광우병 원인물질에 노출시킬 위험이 있다는 연구논문이 2011년에 발표되었습니다.

저자들은 유럽처럼 내장 전체를 SRM으로 지정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2008년 졸속협상을 그 이후 새롭게 규명된 과학적 연구결과에 따라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대한 보호할 수 있는 수입조건으로 재협상해야 한다는 주장을 강력하게 뒷받침해줄 수 있는 과학적 근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첫번째 논문 : BSE infectivity in jejunum, ileum and ileocaecal junction of
incubating cattle (광우병 잠복기 상태의 소에서 공장, 회장, 회맹장 연접부위의 광우병 감염성)

===> 현재 유럽은 내장 전체를 SRM으로 지정하고 있는데 반해, 북미대륙(미국 및 캐나다)은 내장 중에서 회장원위부(distal region of ileum)만 SRM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내장은 십이지장, 공장, 회장(여기까지를 소장이라고 합니다), 맹장, 결장, 직장(여기까지를 대장이라고 합니다)을 말합니다.

내장은 창자를 뜻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소장을 곱창, 대장을 대창이라고 부릅니다. 현행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에는 내장 중에서 회장원위부만을 SRM으로 지정하고 있으며, 30개월 미만의 내장은 수입이 허용된 부위입니다.

2011년 발표된 이 논문에서는 회장 원위부 뿐만 아니라 공장, 회맹장 연접부위에서도 광우병을 일으키는 변형 프리온이 검출되었다는 실험결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광우병 변형 프리온을 음식으로 섭취할 경우 편도와 내장의 파이어스 패치에서 흡수되어 뇌 신경조직으로 옮겨 가는데… 파이어스 패치는 공장, 회장, 회맹장 연접부에 존재하는 조직입니다. 이 조직에서 광우병 변형 프리온이 흡수되는데… 호프만 박사팀의 연구결과 공장, 회맹장 연접부에서도
변형 프리온이 검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내장 전체를 SRM으로 지정한 유럽의 SRM 기준은 소비자의 건강과 식품안전을 지킬 수있는 기준이었다는 점이 증명되었고, 미국과 캐나다(현행 한국의 수입위생조건도 미국 및 캐나다 기준입니다. 이 기준이 OIE 기준이기도 합니다)은 광우병 원인체가 인간의 식품이나 가축의 사료체계로 유입될 가능성을 있다는 점을 연구팀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광우병에 걸린 소라도 SRM만 제거하면 안전하다는 농식품부장관, 검역검사본부장 등 정부관료의 주장이 거짓이라는 사실이 이 논문을 통해 증명되었습니다.

SRM 기준을 제대로 설정해야 하는데… 2006년 수입위생조건과 2008년 수입위생조건을 비교해보면… SRM 기준이 엄청나게 변화했습니다. 현행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에 따른 SRM 기준으로는 광우병에 걸린 소에서 SRM을 제거하더라도 나머지 부위에 광우병 위험물질이 들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결코 안전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

두번째 논문 : Pathogenesis of classical and atypical BSE in cattle (소의 전형
광우병 및 비전형 광우병의 발병학)

==> 2011년에 발표된 이 논문은 소에서 전형 광우병과 비전형 광우병이 어떻게 발생하고 있으며, 어느 부위를 섭취하는 것이 위험한지, 광우병 말기에 중추신경에서 말초신경으로 광우병 원인물질이 퍼져나가 살코기를 먹는 것도 위험한 이유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논문의 p114 표1를 보면 공장, 회장, 회맹장 연접부위의 광우병 감염성(즉 광우병 위험물질이 들어 있는지 여부)에 대한 실험결과를 정리해놓고 있는데…. 공장(jejunum), 회장(ileum), 회맹장 연접부(ileocaecal junction)에서 모두 광우병 감염성이 양성( positive) 반응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표 바로 아래 아래와 같은 중요한 내용이 나옵니다.

These results clearly demonstrate the involvement of at least the ileocaecal junction and the jejunum besides the ileum in the early pathogenesis of BSE after oral infection. As a  connclusion, the SRM definition as it is implemented in the EU can be considered satisfactorily safe, since the complete intestine of cattle, independent of the age, has to be destroyed. On the other hand, the restriction of the SRM removal to the ileum, as it is
currently practised in North America, might leave the possibility for the BSE agent to enter the human food and animal feed chain.
(번역 : 이러한 결과는 입을 통해 광우병을 감염시킨 이후 광우병의 초기 발병단계에서 회장(ileum) 말고도 적어도 공장(jejunum)과 회맹장 연접부(ileocaecal junction)에서도 광우병 위험물질이 연루되어 있음(즉 광우병 위험물질이 검출됨)을 명백히 증명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유럽연합에서 모든 연령에서 소의 내장 전체를 SRM으로 지정하여 폐기처분할 것을 명시하고 있는 특정위험물질(SRM)의 정의는 만족스러울만큼 안전하다고 여겨진다. 반면, SRM의 제거를 회장에만 국한하고 있는 현행 북미대륙(미국 및 캐나다)에서 시행하고 있는 조치는 광우병 원인체를 인간의 식품 및 동물의 사료체계로 유입되도록 할 가능성을 남겨 놓고 있다.)

==> 유럽 SRM 기준은 안전하고, 미국 기준은 우려스럽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2008년 미국과 체결된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의 SRM 기준을 새로운 과학적 연구결과에 따라 좀 더 강화하는 방향으로 재협상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과학적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2008년 촛불시위 당시 광우병 국민대책위 전문가 자문위에서는 파이어스 패치가 회장 외에도 공장이나 회맹장 연접부에도 존재한다는 해부조직학적 근거에 따라 2006년 기준보다 후퇴한 2008년 수입위생조건의 SRM 기준은 국민 건강과 안전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며, 유럽 기준처럼 내장 전체를 SRM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