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임

12/19 젠더건강팀 모임결과

젠더와건강팀 회의결과

일시 및 장소 : 2013. 12. 19(목요일), 저녁7시30분~

참가: 문현아, 이유림, 유현미, 서미원, 박주영

 

<논의안건>

1. 2013년 활동경과 및 2013년 총회내용 공유

 

2. 향후 젠더건강팀 활동계획을 위한 제안

* 젠더건강 이슈와 관련한 뉴스를 공유하면서 하나의 이슈에 대해 다른 방식의 관점으로 접근하는 글이 작성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돌봄노동의 이슈는 환자(여성노인)의 관점에서, 돌봄노동자의 관점에서 접근해볼 수 있다. 치매, 성장호르몬의 경우도 마찬가지임. 여성의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공유해볼 수 있다.

* 한달의 뉴스를 브리핑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료/젠더적 관점에서 글을 작성해보기를 시도하자. 글의 종류로는 서평/영화평까지 포함하며, 지속적인 운영을 목표로 한다.

 

3. 참고문헌 소개

* 피임약 관련해서, 의료계, 시민사회단체의 담론이슈를 분석한 논문이 있다. 김소라 선생이 한국여성학논문에 기고한 논문이다. 논문을 살펴보고, 이후 초청세미나나 공동토론(윤정원, 문현아 선생님들과 함께) 기획해볼 수도 있겠다.

* 가족계획 관련 논문으로는 조은주(연세대) 선생의 연구로 비판사회학 논문이 있다.

 

4. 호주 방문 후기 공유

* 유현미 선생님의 호주 여성건강을 위한 의료기관 방문후기를 공유했다.

* 철저하게 ‘건강이슈’로 접근하는 운영기조로 미팅은 성사되지 못했으나,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 성노동자 중 한국인들의 비중이 크다는 사실, 이들이 나쁜 처우에 직면하기도 하는 문제를 공유했다.

 

<다음 회의>

메일 통해서 공유, 결정하기로 함.

- 2013년 활동평가 및 2014년 활동계획(안)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