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돼지독감] 신종플루 지역사회 감염 확산, 정부 대응방식 전환

신종플루 지역사회 집단 감염 확산
 
오늘중 900명 넘을듯
정부, 이르면 오늘 대응방식 전환

출처 : 연합뉴스  2009/07/20 09:07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09/07/20/0200000000AKR20090720033000017.HTML?did=1179m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신종인플루엔자의 지역사회 집단 감염이 확산되면서 감염 환자 수가 865명으로 늘었다.


   이에따라 정부는 이르면 20일 신종플루 대응방식을 현행 ‘예방’에서 ‘치료’ 중심으로 전환하고 21일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부처 회의를 열어 부처별 대응책을 논의할 방침이다.


   보건복지가족부 중앙인플루엔자대책본부는 부산의 한 초등학교에서 20명의 새 환자가 추가되는 등 전국적으로 38명이 새로 인플루엔자 A(H1N1)로 확진됐다고 20일 밝혔다.


   19일 신종인플루엔자 발생이 공식 확인된 이 초등학교의 집단 감염 규모는 31명으로 늘었다.


   초기에 증상을 보인 학생들은 외국을 다녀온 적이 없고 환자와 접촉하지도 않아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지역사회 감염’으로 추정된다.


   또 싱가포르에서 열린 국제 스포츠행사에 참가했다가 19일 귀국한 선수단 일행 4명도 검역소 발열감시에서 증세가 확인된 후 이날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밖에 서초구 소재 고등학교(누계 25명)와 필리핀 선교여행단원 각 1명 등 14명도 이날 신종플루 감염이 확인됐다.


   이로써 국내 신종인플루엔자 환자는 865명으로 늘었으며 이 가운데 치료가 종결되지 않은 154명이 격리 입원치료를 받고 있다 .


   강원도 춘천과 경기도 부천, 서울 서초에 이어 부산에서도 지역사회 감염으로 추정되는 집단 발병이 발생함에 따라 보건당국은 신종플루 대응 방식을 전환할 계획이다.


   전국적으로 바이러스가 침투한 만큼 환자 전원을 격리하고 개개인에 대한 정밀 역학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무의미해지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환자 급증에 따라 1인당 시약값만 12만원이나 드는 신종플루 검사비와 역학조사 비용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고 대책본부는 전했다.


   이에 따라 격리 입원치료와 입국자 발열감시, 환자 전원에 대한 정밀 역학조사 .추적조사등이 금명간 중단되고 임산부 등 고위험군 환자 선별 격리치료, 일반 감염자 처방후 치료제 투약 등 후속조치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질병관리본부 전병율 전염병대응센터장은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이르면 오늘중으로 신종인플루엔자 대응 방식 전환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tree@yna.co.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