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GMO] 식약처, 미국서 GMO 밀 통보받고도 국민에 안 알려

식약처, 미국서 GMO 밀 통보받고도 국민에 안 알려

하루 뒤 미국 농무부 발표 나오자 뒤늦게 공지

한국일보
| 정승임기자 | 입력 2013.06.01 03:37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newsview?newsid=20130601033706555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미승인 유전자조작(GMO) 밀(밀가루)이 국내에 유입됐을 가능성(본보 31일자 1면)이 있다는 사실을 미국 측으로부터 통보받고도 언론이 확인에 나설 때까지 국민에게 알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근혜정부가 ‘먹거리 안전 강화’를 강조했지만, 여전히 국민에 대한 고려는 뒷전이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31일 식약처 등에 따르면 식약처가 주한미국대사관으로부터 ‘미 오리건주에서 미승인된 GMO 밀이 발견됐다’는 통보를 받은 것은 29일 오후 5시. 하지만 이 사실을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에게 알린 것은 미 농무부의 발표가 외신을 통해 전해진 30일 오후 10시였다. 만 하루가 지난 뒤다. 만약 미 농무부의 발표 후 언론이 바로 확인에 들어가지 않았다면 국민에게 더 늦게 공지됐을 것이고 그 사이 GMO 밀을 섭취했을 것으로 보인다.

식약처 관계자는 “대사관으로부터 통보를 받고 실태 파악과 회의를 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걸렸다”며 “확인이 덜 된 상태에서 국민에게 알리면 과도한 불안과 불필요한 논란이 생길 수 있어 늦어졌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민 건강과 직결된 사안인 만큼 ‘알 권리와 정보 제공’차원에서 더 일찍 알렸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는 2008년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 파동 때도 즉각적인 수입 중단 등 신속한 조치를 취하기보다 안전하다는 입장만 반복하다 사태를 키운 적이 있다.

최준호 환경운동연합 정책국장은 “일본은 즉각적인 밀 수입중단 조치를 취했다. 우리 정부 조치는 소극적이고 신속하지도 못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제분협회는 이날 “식약처의 정확한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문제가 된 미국산 백맥의 구매를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정승임기자 choni@hk.co.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