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기감] 5.10.1. 또 이어서(한국에서는 홈플러스란 이름으로)








5.10.1. 이어서(한국에서는 홈플러스란 이름으로)










한국

테스코는 한국에 1999년에 삼성과 합작으로 진출해서, 홈플러스 하이퍼마켓 체인을 열 현재 모두 하이퍼마켓인 28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고, 2005년까지 4개를 더 열 계획이다.

South Korea

Tesco moved into South Korea in 1999 in a joint venture with South Korean company Samsung, opening the Homeplus chain of hypermarkets. It now has 28 stores, all hypermarkets, and plans to open four in 200562

일본

테스코는 어렵기로 악명높은 일본 시장에 2003년 7월 78개의 동네 슈퍼마켓과 도쿄 주변에 여러 도매아웃렛을 가지고 있는 성공적인 소매업체인 씨투-네트워크의 지분 94.54%를 인수하여 시장확장을 시작했다. 테스코가 순조롭게 인수한 후 테리 리히는 이를 ‘장기적인 성장을위한 우리의 국제전략의 연장선상에서, 씨투-네트워크는 우리가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고 무인지대인 시장 진출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테스코에 제공하는 것이다.’고 묘사했다.

씨투-네트워크는 쓰루까메, 쓰루까메 랜드, 푸드렛 쓰루까메 및 까메쓰루라는 브랜드 이름하에 영업을 하고 있다. 식품매출이 총매출의 87%를 차지하고 있는데 대부분 포장식품들의 매출이다. 2004년 4월, 테스코는 다른 일본체인인 Fre’c을 인수했다. 파산한 일본체인인 Fre’c은 도쿄 외곽에 27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었다. Fre’c의 채무는 5천만 파운드로, 채무 중 일부는 일본의 기업회생공사에 의해, 나머지는 씨투-네트워크에 의해 처리될 것이다.

가디언에 따르면, 테스코는 씨투-네트워크의 가공식품 도매능력과 신선식품에 대한 Fre’c의 지식을 연게해서 매년 5~10개 사이의 작은 상점을 열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일본에서 테스코는 번화가에서의 고객 충성도에 의지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및 유럽의 라이벌인 월마트, 코스트코, 까르푸와 메트로는 그들의 운명을 도시 외곽의 슈퍼스토어 문화로 바뀔 것이라는데 걸고 있다.

고래와 돌고래, 포르퍼스 고기 판매
비록 자회사인 씨투-네트워크를 통해서 이기는 하지만, 테스코는 신선고기와 캔형태로 고래와 돌고래, 포르퍼스(고래류) 고기를 판매하고 있다. 2003년 환경조사청(EIA)에서 모든 고래류의 통조림 제품을 조사한 결과 모두 일본의 두 주요 포경회사인 니쓰이와 교쿠요에서 공급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보고했다. 이 두 회사는 교도 센파쿠가 최대 주주로, 그들은 일본의 소위 ‘과학’포경 정책이라는 미명하에 일본고래연구소의 연구에 포경선을 임대해 주고 있다.

과학포경정책은 상업적 포경이 금지된 후 1987년부터 시행되었다. 이제 밍크고래, 열대고래, 멸치고래와 향유 고래 등 700여 마리의 고래들이 매년 남극과 북태평양에서 ‘과학연구’의 이름으로 살해되고 있다. 모든 고기와 고래기름은 그 다음에 일본내에서 상업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일본 해안 주변에서 22,000 마리 이상의 돌고래, 포르퍼스와 작은 고래들이 역시 매년 입증할 수도 없고 규제도 받지않는 사냥으로 살해되고 있다.

체계적으로 고래를 박멸하는데 참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들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상당히 높은 량의 독소를 먹이고 있다. 그들이 살해한 대부분의 고래들은 메틸수은과 폴리염화비페닐(PCBs)을 포함한 오염물질을 상당량 지니고 있다.

또한 EIA의 조사에 따르면 판매되는 고래고기의 70% 이상은 어떤 종류인지도 식별하지 않고 판매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소매유통업체들도 종류에 대해 분류도 하지 않은채 판매하고 있다.

Japan

Tesco began its expansion into the notoriously difficult Japanese market in July 2003 by buying a 94.54% shareholding in the C Two-Network, a successful retailer with 78 neighbourhood supermarkets and some wholesale outlets around the Tokyo area. Tesco was delighted by the acquisition, Terry Leahy describing it as ‘a continuation of our international strategy for long term growth. C Two-Network provides Tesco with an excellent opportunity to enter a large and unconsolidated market where we have potential to grow.’

C Two-Network trades using the brand names Tsurukame, Tsurukame Land, Foodlet Tsurukame and Kamechuru. Food retail covers 87% of their total sales, the majority being packaged foods. In April 2004, Tesco also acquired Fre’c, another Japanese chain.63 Fre’c was a bankrupt Japanese chain, with 27 stores on the outskirts of Tokyo. Of Fre’c's outstanding £50m debt, some is being rescheduled by the Industrial Revitalization Corporation of Japan, the rest will come from C Two-Network.

According to the Guardian, Tesco is expected to use C Two-Network’s links to processed-food wholesalers and Fre’c's knowledge of fresh produce to open between five and ten small stores a year. In Japan, Tesco is relying on customer loyalty to the high street, whilst its US and European rivals, including Wal-Mart, CostCo, Carrefour and Metro believe their fortunes lie in encouraging a culture of out-of-town superstores.64

Selling whale, dolphin and porpoise meat
Through its subsidiary C Two- Network, Tesco sells whale, dolphin and porpoise (cetacean) meat, both fresh and in cans. In 2003 the Environmental Investigation Agency (EIA) carried out a survey which discovered that all the canned cetacean products were sourced from Japan’s two major whaling companies, Nissui and Kyokuyo. These two companies own the majority of shares in Kyodo Senpaku, the company who leases whaling boats to the Japanese Institute of Cetacean Research so they can carry out Japan’s so-called ‘scientific’ whaling policy.

The scientific whaling policy was implemented in 1987 after a moratorium banned commercial whaling. Now around 700 whales are killed each year in the Antarctic and North Pacific in the name of ‘scientific research’, including minke whales, Bryde’s whales, sei whales and sperm whales. All the meat and blubber is then sold commercially within Japan. Up to 22,000 dolphins, porpoises and small whales are also killed every year around the Japanese coast in unregulated and unsustainable hunts.

As well as being involved in systematically exterminating cetaceans, these companies could be feeding high quantities of toxins to the consumer. Many of the whales they kill carry high levels of pollutants including methylmercury and polychlorinated biphenols (PCBs).

The EIA survey also found that more than 70% of whale meat sold is not identified by species and most retailers do not specify the source of the meat.65

중국

2004년 3월, 테스코는 중국에 하이몰과 러거우란 이름으로 운영중인 25개의 하이퍼마켓을 소유하고 있는 팅신인터내셔널그룹의 지분 50%를 사들이는 협상을 했다는 것이 알려졌다. 2004년 7월, 1억4천만 파운드의 거래는 중국의 도시집중화와 좋은 지역운영자와 함께, 빠른 확장과 연계되어 성공을 보장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이 거래는 무엇보다도 중국 최대 규모의 소매시장인 상하이에서 시장의 선두지위를 줌으로써 라이벌인 까르푸를 뛰어 넘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테스코는 월마트, 까르푸, 독일의 체인 메트로와 네덜란드체인 마크로(롯데마트가 2007년말 인수) 등을 따라 최근 중국시장으로 달려갔다. 중국은 국제적인 소매유통업체들에게 중요하지만 어려운 시장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이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한 이후 무역규칙의 이완은 서구기업들이 상당히 빠른 속도로 진출할 수도 있다는 것을 뜻한다. 중국은 자본주의의 잠식이 증가하고 있으며 저렴한 노동비용 때문에 외국인 투자자들에게는 바람직한 국가로 보일 수 있다.

IGD의 시장지수(2002) 통계에 따르면, 현대 소매유통업체에게 중국, 이탈리아, 러시아가 가장 매력적인 시장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테스코가 후자인 두나라에 진출할지 여부를 두고보면 알 수 있다.

또한 중국에 테스코라 불리는 치과회사가 있는데 우리가 그들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확인 할 수는 없다.

China

In March 2004, it was revealed that Tesco was negotiating to buy 50% of Ting Hsin International,66 which owns 25 hypermarkets in China, operating under the names Hymall and Le Gou. In July 2004, a £140m deal was confirmed that will give it a presence in some of the key Chinese conurbations, link it with a good local operator, and provide plenty of scope for rapid expansion. More than that, however, the deal will give it a market-leading position in Shanghai – China’s largest retail market – leapfrogging over arch-rival Carrefour in the process.67

Tesco follows Wal-Mart, Carrefour, the German chain Metro and the Dutch Makro, all of whom have recently moved into the Chinese market. China is considered an important but difficult market by international retailers. However, a relaxation of Chinese trading rules after the country’s entry to the World Trade Organisation could mean more Western companies move in fairly rapidly. China is seen as a desirable country for foreign investment because of the increasing encroachment of capitalism and the low cost of labour.

Statistics from the IGD’s Market Index (2002) illustrate that the most attractive markets for modern retailers are China, Italy and Russia. It remains to be seen whether Tesco make a move on the latter two.68

There is also a Chinese dental company called Tesco. As far as we can ascertain they’re not related.

10.2. 유럽

2003-4년에 테스코의 유럽 연간매출은 33억8,500만 파운드였다. 게다가 아일랜드에다가 2004년 5월 유럽연합에 가입한 모든 유럽국가 – 폴란드, 헝가리, 체코와 슬로바키아 – 에서 테스코가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테스코는 최근 ‘유럽’인지 불분명한 터키에서 체인을 인수했다. 그러나 터키는 EU에 가입신청을 했지만 합류에 대한 예정 시간표는 나와있지 않다.

1994년부터 시작한 슬로바키아와 헝가리에서 테스코는 자신들을 ‘시장의 선두주자’라고 묘사하고 있다. 2004년 3월에 테스코는 헝가리에 최초의 주유소를 개설했고, 모든 헝가리 아웃렛에서 주유소를 세울 수 있는 면허를 취득하게 되는 2004년 말까지 이 나라에 5-7개의 또 다른 주유소를 개설할 계획이다.

터키

2003년 11월에 테스코는 7,500만 파운드에 에게해지역에 5개의 하이퍼마켓을 소유하고 있는 ‘작지만 수익성이 높은 체인’인 키파 체인을 인수했다.

폴란드

겸손하게 자신을 ‘대형슈퍼마켓의 리더’로 묘사하고 있는 테스코는 폴란드에 69개의 점포와 새로운 유통센터를 가지고 있으며, 2004/5년까지 10개 이상의 또 다른 매장을 열 계획이다. 다국적 소매유통업체들은 2006년까지 폴란드 슈퍼마켓부문의 약 50%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EU쇼핑객들을 먹여 살리기 위한 농업의 산업화

‘폴란드정부와 EU 사이의 협상조건은  유리하지 않다. 그들은 많은 폴란드농민들을 위협하며 파괴하고 있다. 현지시장이라는 것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될 것이다.’
마리안 자고니, 농촌연대 활동가

폴란드는 2004년 5월 유럽연합에 가입했다. 공동농업정책(CAP)은 주로 농업국가에 극적인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폴란드에서 농업은 채무불이행으로 인해 소규모의 기계화되지 않은 기본적으로 실질적인 유기농이다 – 아마도 폴란드가 유럽에서 가장 큰 생물다양성의 보존지역의 일부라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CAP은 EU의 전체 예산의 거의 절반을 차지한다. 새로운 CAP 규칙에 따라 보조금은 작농중인 헥타르당 지급되지만 새로 가입한 국가의 농민은 기존 회원에게 주는 것에 1/4만 지급된다. 무역 장벽은 무너지고, 폴란드 농민은 유럽 전역에서 고도로 산업화된 농민들과의 경쟁을 강요 당할 것이다. 그들이 서유럽보다 적은 보조금을 받게 되므로, 그들이 계속 농사짓기 위해서는 굉장히 ‘생산성’을 계속 증가시켜야만 한다. 주요 유럽과 미국의 농산업기업들은 이제 저렴한 토지, 저렴한 인건비 및 새로운 시장을 활용하기위해 폴란드로 옮겨가고 있다.

이미 폴란드는 높은 실업률에 시달리고 있는데, 일부 오래된 농업지역에서는 최대 40%까지 올랐다. 유럽연합 가입과 CAP 때문에 이는 당연히 높아질 것이다. 폴란드와 브뤼셀 당국은 많은 수의 소농과 전통적인 농부들이 사라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브로크라프지역 농업회의소 이사인 헨리크 자토스키는 ‘이 지역에서 7헥타르[17에이커] 이하를 소유한 40,000명의 농민들은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고 믿고 있다.  

아마도 폴란드에 사는 대부분의 보통사람들에게는 나쁜 소식이지만, 테스코나 다른 다국적 슈퍼마켓에게는 좋은 소식이다. 버딕트에 의한 한 연구(2003)는 새로 확대된 유럽연합 가입국의 식품소매시장은 ‘진정한 성장의 기회’라고 예상하면서, 테스코, 까르푸와 메트로가 가장 빨리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버딕트는 이러한 기업들의 다음 우선순위에 대해 ‘그들의 공급 체인의 효율성 향상, 생산성 이니셔티브 유도 및 판매량 증가, 비식품 판매 타겟, 기업합병 및 인수활동과 그들의 다면적 거래 강점 개발’ 등을 제안했다.

10.2. Europe

Tesco’s European annual turnover for 2003-4 was £3,385 million.69 Besides Ireland, all the European countries Tesco operates in – Poland, Hungary, the Czech Republic and Slovakia – joined the EU in May 2004. Tesco has recently acquired a chain in Turkey whose ‘European’ status is unclear. Turkey has application status to the EU but no timetable for joining.

In both Slovakia and Hungary – where it has had a presence since 1994 – Tesco describes itself as the ‘market leader’.70 In March 2004, Tesco opened its first petrol station in Hungary and is planning to build another five to seven in the country over 2004,71 having acquired a licence to build petrol stations at all of its Hungarian outlets.72

Turkey

In November 2003 Tesco bought the Kipa chain for £75m. Kipa is a ‘small and profitable chain’ that owns five hypermarkets in the Aegean region of Turkey.73

Poland

Modestly describing itself as the ‘hypermarket leader’, Tesco has 69 stores and a new distribution centre in Poland and plans to open another ten over 2004/5.74 Transnational retailers are expected to control nearly 50% of Poland’s supermarket sector by 2006.75

Industrialisation of farming to feed EU shoppers

‘The conditions negotiated between the Polish government and the EU are not favourable. They will threaten many Polish farmers with destruction. There will be no local markets any more.’76
Marian Zagorny, Rural Solidarity campaigner

Poland joined the EU in May 2004. The Common Agricultural Policy (CAP) is likely to cause dramatic change for the predominantly agricultural nation. Agriculture in Poland has been small-scale, un-mechanised and practically organic by default – it is probably no coincidence that Poland has preserved some of the greatest biodiversity in Europe.

The CAP consumes almost half the EU’s entire budget. Under new CAP rules, subsidies will be paid per hectare farmed, but farmers in the new countries will be paid a quarter of the amount given to old members. With trade barriers coming down, Polish farmers will be forced into competition with highly industrialised farmers from across Europe. With less subsidies than their Western European counterparts, they will have to massively increase ‘productivity’ to keep in business. Major European and US agribusiness have now moved into to Poland to take advantage of the cheap land, cheap labour and new markets.

There is already high unemployment in Poland – up to 40% in some of the old state farming areas. With EU accession and the CAP, this will doubtlessly increase. Officials in Poland and Brussels are assuming that large numbers of small, traditional farmers will go out of business. Henryk Zatorski, director of the agricultural chamber for the Wroclaw region believes ‘In this region the 40,000 (farmers) with seven hectares [17 acres] or less will not survive’.

Bad news for most ordinary people living in Poland perhaps, but great news for Tesco and other transnational supermarkets. A study by Verdict (2003) forecasts ‘real growth opportunities’ for grocery retailing in the newly enlarged EU and mentions Tesco, Carrefour and Metro as the most likely to benefit quickly. Verdict goes on to suggest that these corporations’ next priorities should be: ‘improving the efficiency of their supply chains, driving productivity initiatives and increasing sales volumes, targeting non-food sales, corporate merger and acquisition activity and developing their multi-faceted trading strengths.’77

아일랜드

테스코는 1997년 퀸스워드와 스튜어트의 소유인 파워 슈퍼마켓  체인을 인수한 이후 아일랜드에 진출했다. 테스코는 진출 이후 거의 5억 파운드를 들여 점포의 현대화와 네트워크를 확장시켰다. 2004년까지 테스코가 82개의 매장을 가지게 되었고, 2004/5년 동안에 8개의 매장을 더 건설할 예정이다. 테스코는 2003년 아일랜드에서 24%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고 처음으로 주유소를 설치하고, 처음으로 유통센터를 열었다. 테스코는 아일랜드에서 매우 성공적인데, 그 거대한 투자로부터 이익을 얻어내고 있다. 한 보도에 따르면, 아일랜드에서 식료품 쇼핑에 소비자가 사용하는 4유로당 1유로가 테스코의 금고로 들어간다고 한다. 테스코는 북아일랜드에서 가장 큰 민간 고용주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약 7,500 명 정도를 고용하고 있다.

농민을 괴롭힌다고 의심받다
아일랜드농부들은 그들에 대한 테스코의 경제적 파워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2003년 12월 수석 테스코 임원은 재배자들에게 테스코에 판매를 계속하고 싶다고면, 리들과 알디 같은 할인소매업체에 공급하지 말라는 경고를 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그는 또한 테스코가 5년 이내에 아일랜드 식료품시장의 35%를 가질 것을 목적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테스코의 대변인은 이를 부인하면서 ‘과일과 야채시장의 35% 점유율은 가능하겠지만, 우리가 식료품 시장의 35% 점유율 달성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아일랜드농민협회는 테스코와 이 문제를 더 논의 기대하길 원하고 있다.

원가 이하 판매
테스코 아일랜드는 다른 소매업체를 죽이려는 목적으로 원가 이하로 제품을 판매한 혐의와, 영국보다 아일랜드에서 특정 제품을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한 혐의로 벌금이 부과되었다. 아일랜드의 식품법에서는 원가 이하 판매는 큰 소매유통업체이 감당할 수 있는 대량 구입을 통한 규모의 경제로 이익을 취하고, 분명히 작은 소매점에게 불리하기 때문에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식품법은 곧 손을 댈 것으로 보인다.

테스코와 함께 이 문제로 비난을 받고 있는 더니스 스토어즈는 자신을 ‘아일랜드에서 가장 크고 가장 성공적인 매장’이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아일랜드에서 테스코의 주요 경쟁이다. 기타 소매업체들은 이 기소 결정을 환영하고 있는데, 앨리쉬 포드, 독립 유통업체 로비그룹 RGDATA의 사무총장은 다음 같이 말했다 :

‘이 같은 시장에서의 놀라운 힘을 가진 핵심 그룹에게 이를 남용하도록 허용해서는 안되는데, 그 비용 부담이 고스란히 소비자, 공급업체 및 소매업체에게 전가되기 때문이다.’

이 사건은 법원에서 2004년 1월에, 테스코 및 더니스 모두에게 원가이하 판매한 7개 제품에 대해 각각 300 유로씩 벌금을 내도록 판결했다.

노동자 파업
불만을 품은 테스코 직원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것은 매우 드묽다. 2001년 6월 아일랜드에서 테스코 직원들은 임금협상에 대한 파업투표에서 압도적으로 찬성했다. 테스코에서 노동자들은 시간당 4.85 파운드를 받고 있는데, 노동조합의 주장에 따르면 이는 테스코의 경쟁사들보다 20~25 페니 적다고 한다. 9,500명의 직원이 24시간 파업을 하면 회사의 부담이 최대 4,000,000 아일랜드파운드에 달하는 것으로 예상되었다. 노동조합은 2001년 7월 개정된 임금협상을 받아들였다.

Ireland

Tesco has been in Ireland since 1997 when it purchased the chain Power Supermarkets, owners of Quinnsworth and Stewarts. Since its launch Tesco has spent nearly €500m (£335m) on modernising and expanding its network of stores. By 2004, Tesco had 82 stores, with eight more being built during 2004/5.78 In 2003 Tesco achieved a 24% market share in Ireland, and opened its first petrol station and its first distribution centre. Tesco has been highly successful in Ireland, reaping the benefits of its huge investment. According to one report, one out of every four Euros spent on grocery shopping in Ireland ends up in a Tesco till.79 Tesco claims to be the largest private employer in Northern Ireland, with around 7500 employees.80

Allegedly bullying farmers
Irish farmers are concerned by Tesco’s economic power over them. In December 2003, a senior Tesco executive allegedly warned growers that if they wished to continue selling to Tesco, they must not supply discount retailers Lidl and Aldi. He is also reported to have said that Tesco aimed to have 35% of the Irish grocery market within five years. A spokesperson from Tesco denied the allegations, adding: ‘Nor do we have an expectation of reaching a 35% share of the grocery market, though a 35% share of the fruit and vegetable market is possible.’ The Irish Farmers Association is hoping to discuss the matter further with Tesco.81

Below-cost selling
Tesco Ireland has been fined for selling products below their cost price in an attempt to undercut other retailers, and for selling certain products at a higher price in Ireland than in the UK. In Ireland, the Groceries Order makes persistent below-cost selling illegal, mainly because only big retailers who benefit from economies of scale can afford such practices, and it evidently puts smaller retailers at a disadvantage. However, rising inflation may see the Groceries Order lifted soon.82

Tesco’s co-accused on this issue is Dunnes Stores,83 which describes itself as ‘Ireland’s largest and most successful retailer’ and is therefore Tesco’s main competitor in Ireland. Other retailers welcomed the decision to prosecute. Ailish Ford, director general of independent retailers’ lobby group RGDATA, said:

‘It is vital groups with such incredible market power are not allowed to abuse it at the expense of consumers, suppliers and retailers.’84

When the case came to court in January 2004, Tesco and Dunnes were both fined 300 euros for each of seven counts of selling products below price.85

Worker’s strike
Discontented Tesco workers rarely raise their voices. In June 2001, Tesco workers in Ireland voted overwhelmingly to go on strike over pay. Workers at Tesco were earning £4.85 an hour, which the unions claimed was some 20p to 25p lower than wages paid by Tesco competitors.86 The strike was estimated to have cost the company up to IR£4 million as 9,500 staff walked out for 24 hours.87 Unions accepted a revised pay deal in July 2001.

11. 편의점 부분으로 이동

테스코의 경영진은 ‘거리의 모퉁이’ 전략(테스코익스프레스편의점을 보다 더 믾이)이 핵심시장인 영국에서의 매출 성장의 열쇠로 보고 있다. 이는 식품소비패턴에서 부는 큰 변화를 활용한 것 – 가족과 떨어져  40%의 사람들이 혼자 식사를 하며, 멀리 토요일 아침부터 대형 슈퍼마켓를 가지 않으며, 바쁘고 지친 정기권통근자들은 직장에서 집으로가는 길에 있는 작은 가게에서 전자레인지를 사용 즉석식품으로 식사를 하며, 그리고 이런 편의를 위해 여분의 추가적인 돈의 지불을 상관하지 않는다는 것 – 이다.

테스코는 식품 소매시장에서 점유율 27%를 기록하고 있지만, 편의점 부문에서는 7%의 시장 점유율만을 가지고 있다. 많은 이들은 슈퍼마켓으로 편의점을 생각하지만, 경쟁위원회의 슈퍼마켓에 관한 보고서(2000)에서는 두 부문 간의 명확한 구분을 하는데 편의점은 슈퍼마켓보다 바닥면적이 소규모이고, 그들이 ‘원스탑’ 쇼핑보다는 ‘빈 것을 채우는 탑업방식’으로 제품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반독점법에 허점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 ‘도움을 주는’ 구별은 기본적으로 슈퍼마켓 체인이 편의점 체인을 구입하는 것에 밝은 빛을 주었다. 독립 편의점업체와 도매유통연합의 최근의 도전에도 불구하고, 공정거래청(OFT)은 이를 바꿀 것에 대해 거부하고 있다.

평소처럼 테스코 재빨리 움직였고, 성공적인 편의점업체인 T&S와 CTN(과자, 담배, 신문가판대)체인을 2002년 10월에 인수했다. T&S상점의 주요 간판매장은 원스탑과 데이앤나이트로 두 회사를 인수한 이후 그들은 영국 최고의 전문적인 편의점업체가 되어가고 있다. T&S는 또한 딜론스 신문가판대를 운영하고 할인담배점인 슈퍼시그즈를 운영하고 있다. 슈퍼시그즈를 매입한 이후 테스코는 2004년 6월, Fourbuoys와 마틴즈를 운영하고 있는 TM리테일과 딜론스를 넘기는 협상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있었다.

T&S 상점을 사들여 테스코는 1,202개의 아웃렛를 보유하게 되었는데, 그중  862개는 편의점 형태다. 그들의 의도는 이들 점포를 익스프레스 포맷(약 450개 점포)으로 변환하는 것과 회사에서 운영하는 T&S 스토어 내에 작은 편의점을 유지시키려는 것이다. 이들 점포는 원스탑처럼 운영을 계속 해나갈 것이다. 이를 통해 보면 테스코가 주로 큰 매장에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렇게 많은 점포를 흡수하려면 인상적인 관리가 필요한데, 물론 테스코는 실패하지 않았다. 회사의 2004년 중간 보고서에서, 테스코는 ‘우리가 T&S와 거래를 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그들이 계획을 세우고 우리는 올해 136개의 점포를 바꾸고자 한다.’

이런 성공은 2004년 3월에 다른 편의점체인의 인수를 촉진시켰다. 런던에 기반한 하츠, 컬렌즈와 유로파의 이름 아래 45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애드미니스토어를 인수했다.

테스코는 콜린 홈즈 T&S 전 회장의 지휘 아래 테스코익스프레스, 애드미스토어와 T&S스토어를 통합하여 하나의 그룹으로 만들 계획을 하고 있다. 테스코는 현재 스파, 론디스, 코업의 뒤를 이어 4번째로 큰 업체가 되었다. 버딕트 리서치는 몇 년내에, 테스코가 스파와 함께 선두 자리를 다툴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 도시분석가는 ‘테스코는 편의점 부분에서 더 많이 인수하려는 야망을 숨기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기업 범죄 섹션을 참고하시오.

11. Moving in on the convenience (c-store) sector

Tesco executives look to the ‘street corner’ strategy (i.e. more Tesco Express convenience stores) as the key to continued growth in core UK sales. This takes advantage of a major shift in food consumption patterns – away from the family meal to 40% of people eating alone; away from Saturday morning traipsing round the hypermarket, to a small shop where the harried commuter can pick up a microwaveable ready meal on the way home from work, and not mind paying extra for the convenience.

While Tesco has 27% of the market share in grocery retailing, it only has 7% market share in the convenience store sector. Although many would consider convenience stores as supermarkets, the Competition Commission in its report on supermarkets (2000) made a clear distinction between the two sectors based on the fact that convenience stores are smaller, in terms of floor space, than supermarkets, and that they cater for ‘top-up’ rather than ‘one trip’ shopping.88

This ‘helpful’ distinction basically gave the green light for the supermarket chains to buy up convenience store chains since it creates a loophole in anti-monopoly laws. Despite recent challenges from remaining independent c-stores and the Federation of Wholesale Distributors, the Office of Fair Trading (OFT) refuses to change its mind on this.89

As usual, Tesco was quick off the mark, acquiring T&S Stores, the highly successful c-store and CTN (confectioners, tobacconists, newsagents) chain, in October 2002. T&S Stores’ main c-store fascias are One Stop and Day & Nite, both acquired by the company on the way to becoming the UK’s leading specialist operator of c-stores. T&S Stores also operates as Dillons newsagents, and Supercigs, a discount tobacco format. Supercigs has since been sold and Tesco is rumoured (June 2004) to be in negotiation with TM Retail, which operates Fourbuoys and Martins, to sell Dillons.

The T&S Stores acquisition brought Tesco 1,202 outlets, 862 of which were formatted as convenience stores. Its intention is to convert those stores suitable for its Express format (around 450 stores) and retain smaller c-stores within the T&S Stores operating company. These stores will continue to trade as One Stop. It seems as though Tesco was mainly interested in the largest stores.

Absorbing so many stores requires impressive management, and of course, Tesco has not failed. In its 2004 interim report, Tesco state ‘We are pleased with the trading performance of the T&S stores. They are ahead of plan and we are looking to convert 136 stores this year.’

This success spurred it onto another convenience store chain acquisition in March 2004; London-based Administore, which operates 45 stores under the trading names of Harts, Cullens and Europa.

Tesco plan to consolidate Tesco Express, Administore and T&S stores into one group headed up by T&S former boss, Colin Holmes. Tesco is currently the fourth largest c-store operator behind Spar, Londis and the Co-op. Verdict research claim that within a few years, Tesco will be vying with Spar for the top spot. As one City analyst stated, ‘Tesco has made no secret of its ambitions. It will look for further acquisitions in the c-store sector.’90 See Corporate Crimes section.

12. 리테일테인먼트(소매업(Retail)과 오락(Entertainment)이 결합된 용어로서 고객들의 쇼핑에 즐거운 체험을 제공하는 마케팅)

‘음 이건 활동이며 극장이다. 사람들이 활동을 하고, 활동이 극장을 만든다. 서로 교류하고 당신이 올 때마다 다 다르다. 항상 뭔가 흥미로움이 있다.’
모리슨의 켄 모리슨

평균적으로 영국인들은 그들의 깨어있는 시간 중 약 3%를 슈퍼마켓에서 보내는데, 그래서 큰 체인들은 그들을 더 재미있게 만드는데 돈을 쓰고 있다. 조명, 분위기 및 프레젠테이션의 모든 조합들이 쇼핑객들이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것을 동의하도록 하고 있다. 리테일먼트에 대한 테스코의 접근 방식은 아스다처럼 문에서 인사하는 사람이나 통로에서 가격 인하 지속적으로 외치듯 명백한(그리고 난처한!) 것은 아니며, 또한 세이프웨이처럼 오페라가수가 피자 돌리기를 하는 것도 아니다.

테스코의 최신 혁신은 제품에 대한 JC Descaux을 통해 판매를 위한 매장 내 TV 광고이다. 제품에 대한 광고는 소비자에게 조리법과 도움이 되는 제안의 형태로 내보내고 있다. 2004년 말까지, 테스코의 300개의 큰 매장에서 TV 광고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구매 결정의 70%는 분명히 매장 내에서 만든 것으로, 이것은 가장 취약하거나 암시를 잘 받는 소비자들을 얻을 수 있게 한다. 한편, 이들 광고는 영국 방송통신 규제기구인 오프콤에 의해 규제되지 않으며, 테스코의 ‘광고문안 거버넌스팀’이 테스코가 우리를 세뇌하지 않고 있다고 인정만 하면 오케이다. 테스코 광고에 대한 수많은 불만이 지난 5 년간으로 있었고 여러 판결도 있었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테스코는 또한 보도에 따르면 ‘트롤리 테이머’- 그들의 부모가 쇼핑을 하는 동안 아이들을 즐겁게 DVD와 게임을 하도록 하는 새로운 종류의 쇼핑카트 – 를 도입하고 있다.  

12. Retailtainment

‘Well it’s activity and theatre, and people create activity and activity creates theatre, it’s an interchange and its different every time you come, there is always something exciting about it.’
Ken Morrison, of Morrisons 91

On average, Britons spend around 3% of their waking lives in supermarkets, so the big chains have realised that it pays to make them more fun. Lighting, ambience and presentation all mix to convince shoppers they are having a good time. Tesco’s approach to retailtainment isn’t as overt (and embarrassing!) as Asda, with their store greeters and price cuts constantly announced over the aisles, or Safeway, where opera singers announce the pizza spinning.

Tesco’s latest innovation is in-store TV advertising for products, sold through advertisers JC Descaux. Adverts for products are blasted at consumers in the form of recipes and helpful suggestions. By the end of 2004, the TV advertising will be available in Tesco’s 300 largest stores. Since 70% of purchase decisions are apparently made instore, this gets consumers where they are most vulnerable or suggestible. Meanwhile, these adverts are not regulated by the media regulator, OfCom, but that’s okay because Tesco’s ‘Editorial Governance Team’ will make sure Tesco doesn’t brainwash us. It is important to note that numerous complaints have been made against Tesco advertising over the last five years, with several upheld.92

Tesco is also reportedly working on ‘The Trolley Tamer’ – a new kind of shopping trolley that plays DVDs and games to entertain children while their parents are shopping.93

13. ‘테스코’ 접근법

테스코의 전략에 마지막 항목은 ‘테스코’ 접근법 – ‘일생 동안 충성하도록 우리의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하는 – 이다. 두 가지 가치는 ‘그 누구보다도 최상으로 우리가 고객에게 해준다’ ‘우리가 받고 싶은대로 사람들에게 해준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가치는 오히려 선택적으로 고객과 주주들에게만 해당하고 농민들과 소규모 경쟁자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창립 이래 80년 동안, 테스코가 생활 패턴에서 큰 변화의 이점을 잘 활용하고 대응해 왔는데, 이것이 지속적인 성공의 열쇠였다. 이러한 변화에는 더 많은 여성들이 직장에 다니고; 큰 가처분 소득; 줄어든 가족들의 식사, 주말쇼핑 도래, 자동차 사용량의 증가에 의해 쉽게 만듬, 그리고 2차세계대전 이후 영국의 값싼 식량정책 채택 등이 포함된다.

13. The ‘Tesco’ approach

The final plank in Tesco’s strategy is the ‘Tesco’ approach – ‘To create value for our customers, to earn their lifetime loyalty’. Its two values are: ‘No-one tries harder than we do for customers’ ‘We treat people the way we like to be treated’[94].These values are, however, rather selectively applied to customers and shareholders rather than farmers and smaller competitors.

Over the 80 years since its inception, Tesco has responded to and taken advantage of major changes in lifestyle patterns, and this is key to its ongoing success. Changes have included more women entering the workplace; greater disposable incomes; fewer cooked family meals, the advent of the weekly shop, made easier by the rise in car usage; and Britain’s cheap food policy adopted after the Second World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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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s

1′Sir Terry Leahy’ Chris Blackhurst Management Today February 2004
2′Outgoing Safeway chief hits at Tesco’ Julia Finch. The Guardian 6/3/04
3http://news.bbc.co.uk/1/hi/business/3086625.stm viewed 29/6/04
4 www.tesco.com/corporateinfo
5′C-stores help Tesco drive market share’ The Observer 22/9/04
6Tesco Plc, Interim Statement of Results 24 weeks 9 August 2003, ‘More Customers Choose Tesco’ (16/9/03)
7′Tesco’s Clean Sweep’ Management Today December 2003
82004 edition of Mintel’s European Retail Rankings
9′Tesco: A new international company. A new perspective’ Speech by Sir Terry Leahy 26/1/04 www.tesco.com/
10www.tesco.com/corporateinfo/ viewed 24/3/04
11Tesco Annual Review 2004
12‘Tesco’s profits leap 20% as they gobble up corner shops.’ Robert Winnett. The Sunday Times 18/4/04
13′The Myth of Choice’ Felicity Lawrence The Guardian 15/6/04
14′Tesco’s Clean Sweep’ Management Today December 2003

15www.tesco.com/corporateinfo viewed 21/4/04
16International Directory of Company Histories Vol 2.
17See www.fooddeserts.org/images/suptime.htm for lists.
18 www.tesco.com/corporateinfo viewed 3/4/01
19www.economist.co.uk/research/backgrounders/displaystory.cfm?story_id=730271 viewed 8/7/04
20 Quoted in The Guardian, 16/1/04
21‘Sainbsury is still a long way behind Tesco, says CommentWire’ 17/1/02 Source Just-food.com
22Just-food.com www.just-food.com/features_detail.asp?art=789 viewed 12/4/04
23From Tesco’s preliminary statement of results 53 weeks ended 28/2/04
24The Grocer 27/3/04
25www.corporatewatch.org.uk/news/tescoAGM_2003.htm viewed 16/6/04
26www.tesco.com/corporateinfo/ viewed 20/4/04
27 Tesco Case Study by Allan Breese, Retail Director, TNS Supapanel www.kamcity.com/library/articles/Tesco.htm viewed 18/10/04
28See Corporate Watch profile on ‘Asda’.
29‘Supermarket Sweep’ by Julia Finch 16/1/04 The Guardian
30‘Tesco on target to rack up profits of £2bn’ Kate Rankine The Telegraph 22/9/04
31Interim results 2004/2005 21/9/04 www.tesco.com/corporateinfo viewed 22/9/04
32http://newsweaver.ie/trinityenews/index000038571.cfm
33www.nutricentre.com/Start/tescopress.aspx
34‘Supermarkets look at housing schemes’ The Grocer 27/09/2004
35Tesco Annual review and summary statement 2004
36 The Guardian 18/9/01, www.guardian.co.uk/Archive/Article/0,4273,4259567,00.html
37www.tesco.com/corporateinfo viewed 20/4/04
38www.just-food.com/news_detail.asp?art=57919 viewed 29/6/04
39www.grocertoday.co.uk/article.asp?a=261753
40 www.just-food.com/news_detail.asp?art=56896
41‘Tesco preliminary statement of accounts to the year ending 28th February 2004’. www.tesco.com/corporateinfo
42www.just-food.com/features_detail.asp?art=841
43ibid.
44Ibid.
45www.siamfuture.com/asiannews/asiannewstxt.asp?aid=2422
46http://81.201.142.254/presentResults/results2003_04/Prelims/site/a/a2.html
47www.just-food.com/news_detail.asp?art=49430&lk=nd02
48www.siamfuture.com/asiannews/asiannewstxt.asp?aid=2422
49http://81.201.142.254/presentResults/results2003_04/Prelims/site/a/a3.html
50 http://www.nacsonline.com/NR/exeres/00003342
51www.just-food.com/news_detail.asp?art=56649
52www.tesco.com
53www.just-food.com/news_detail.asp?art=51694, www.just-food.com/news_detail.asp?art=50353, www.grocertoday.co.uk/article.asp?a=129106
54 http://www.time.com/time/asia/magazine/article/0,13673,501020429-232675,00.html
55Ibid.
56www.greenpeacesoutheastasia.org/en/seanews72.html
57http://81.201.142.254/presentResults/results2003_04/Prelims/site/a/a3.htm
58www.just-food.com/news_detail.asp?art=55615
59www.kamcity.com/namnews/asp/newsarticle.asp?newsid=18183
60www.kamcity.com/namnews/asp/newsarticle.asp?newsid=17618
61www.just-food.com/news_detail.asp?art=49453
62http://81.201.142.254/presentResults/results2003_04/Prelims/site/a/a3.html
63www.grocertoday.co.uk/article.asp?a=267585, www.grocertoday.co.uk/article.asp?a=267299
64′Tesco pedals cautious path in Japan’ Justin McCurry in Tokyo 1/6/04 The Guardian
65See www.corporatewatch.org/news/whales.htm for more information.
66http://just-food.com/features_detail.asp?art=839, http://news.bbc.co.uk/1/hi/business/3532713.stm
67www.grocertoday.co.uk/gra_article.aspx?articleid=74466 viewed 13/8/04
68See ‘Food Inc: Corporate Concentration from farm to consumer’ (2003) Available from the UK Food Group
69http://81.201.142.254/presentResults/results2003_04/Prelims/site/a/a2.html
70http://81.201.142.254/presentResults/results2003_04/Prelims/site/a/a2.html
71www.kamcity.com/NAMnews/asp/newsarticle.asp?newsid=17620
72www.just-food.com/news_detail.asp?art=57571
73www.just-food.com/news_detail.asp?art=55987
74http://81.201.142.254/presentResults/results2003_04/Prelims/site/a/a2.html
75Felicity Lawrence in The Guardian, 29/4/04
76ibid
77 Verdict report ‘European Grocers 2003′ www.grocertoday.co.uk/article.asp?a=255625 viewed 29/6/04
78http://81.201.142.254/presentResults/results2003_04/Prelims/site/a/a2.html
79www.kamcity.com/namnews/asp/newsarticle.asp?newsid=18170
80Sir Terry Leahy speech to the Northern Ireland CBI Annual Dinner25/3/04 www.tesco.com/corporateinfo viewed 29/6/04
81www.grocertoday.co.uk/article.asp?a=263114 from 6/12/03
82www.unison.ie/irish_independent/stories.php3?ca=9&si=245365&issue_id=2617 viewed 29/6/04
83http://company.monster.ie/dunnesie/
84www.just-food.com/news_detail.asp?art=55850
85www.odca.ie/cfmdocs/press/press3.cfm?article_no=4723
86http://articles.findarticles.com/p/articles/mi_m0DQA/is_2001_June_21/ai_76427276 viewed
87www.wsws.org/articles/2001/jul2001/lab-j05_prn.shtml viewed 29/6/04
88Mintel / IDG definition of convenience stores as: of less than 3,000 square foot (280 square metres); with extended opening hours (including Sundays); offering a range of products; and serving a local community. As quoted by the Office of Fair Trading.
89www.oft.gov.uk/business/mergers+ea02/decisions/clearances+and+referrals/tesco.htm viewed 25/3/04
90The Grocer 13/3/04
91http://news.bbc.co.uk/1/hi/business/3086625.stm viewed 29/6/04
92www.asa.org.uk/index.asp viewed 23/8/04
93Tesco working on trolley entertainment for kids. 6/8/04 www.just-food.com viewed 13/8/04
94 www.tesco.com/corporate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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