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연합]“한국, 아시아서 남녀불평등 가장 심해”

“한국, 아시아서 남녀불평등 가장 심해”






출근하는 직장인들이 바쁘게 걸어가는 모습(자료사진)


남녀 임금격차도 제일 커…여성 임금 남성의 평균 51%


(상하이 AP=연합뉴스) 한국이 아시아에서 남녀 불평등이 가장 심각한 나라 중의 하나로 꼽혔다.


또 한국 여성의 임금은 남성 임금의 평균 51%로 아시아 국가 중 가장 낮았다.


뉴욕에 있는 비영리재단인 ‘아시아 소사이어티’는 건강, 교육, 경제활동, 정치 리더십 등의 분야에서 아시아 여성의 지위 실태를 조사해 발표했다.


보고서는 한국과 일본은 인재개발이 가장 우수한데도 불구하고 여성 개발은 매우 초라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아시아에서 남녀 임금 격차가 크고 여성 지도자들이 극히 적은 현실은 연간 890억달러의 생산성 손실로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싱가포르 리콴유 공공정책학교의 애스트리드 투미네즈 교수가 편집한 이 보고서는 여성의 지위가 나라별로, 분야별로 매우 다르다며 “그러나 전반적으로 이런 추세가 계속되면 아시아는 많은 성과를 상실할 우려가 있다”고 예측했다.


남녀 불평등이 가장 심한 나라는 한국, 파키스탄, 인도, 캄보디아로 나타났다.


남성 임금 대비 여성 임금의 비율은 한국이 51%로 가장 낮았으며 이어 네팔, 방글라데시, 중국이었다. 일본도 60%로 그다지 높지 않았다.


기업 간부 중 여성의 비중은 일본이 5%로 가장 낮았으며, 태국, 필리핀이 39%로 제일 높았다. 인도는 14%, 중국은 25%였다.


기업 임원 중 여성의 비율은 일본 0.9%, 한국 1.9%, 중국 8.5%로 세계 평균 21%에 훨씬 못미쳤다.


아시아는 다른 대륙에 비해 여성 국가 원수를 가장 많이 배출했으나 이는 아버지, 남편, 아들이 사망하거나 수감 또는 살해됐을 때 이를 잇도록 하는 왕조시대적 전통 때문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남녀 불평등은 태어나기 전부터 시작된다며 중국, 인도에서 성행하는 남녀 성별 낙태, 여아 살해 등을 예로 들었다.


보고서는 남아 선호로 인해 여자 어린이들이 의료, 영양,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여성 지도자 양성, 육아 휴가 확대, 어린이 및 노인 부양 지원, 남녀평등한 은퇴 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남녀의 가치를 동일하게 평가하게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2012/04/20 10:11 송고

기사 원본출처: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2/04/20/0200000000AKR20120420036500009.HTML?did=1179m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