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18. 외교협의회 ; 강력한 속삭임

 

18. 외교협의회 ; 강력한 속삭임




기구 ; 외교협의회(CFR)


본부 ; 뉴욕


회원 ; 4천명




중요 수치


* 3천만 달러 ; CFR의 1년 예산으로 대부분 재단이나 회원들로부터 받는다.








                                     스냅샷




 이곳이 매우 강력하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동의한다. 지난 80년간 CFR은 미국외교정책의 모델이 되어왔다. CFR의 저널인 Foreign Affairs는 매우 영향력이 커서 만일 당신이 내일의 법률을 미리 보고자한다면, 오늘 이 저널을 보면 된다고 할 정도이다. 그러나 이 초당파적인 비영리기구가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지 알려고 한다면 이는 매우 힘든 일이 될 것이다. 겹겹이 모자를 뒤집어썼는데 이런 것들이다.




* 싱크탱크 ; CFR의 유명한 연구원과 펠로우들은 전 세계 정부의 엘리트들이 애독하는 각


  종 현안에 대한 높은 수준의 그들의 논문들에서 이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해준다. 


* 정책포럼 ; 회원들만이 그 당시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들과 환담할 수 있는 폐쇄적 오


  찬모임에 초청받을 수 있다.


* 고급인재들의 비공식 클럽 ; 전 세계 모든 정부들과 언론들의 중요인사들이나 미래에 그


  렇게 되고자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이 일류 핵심 클럽의 회원이 되고자 아우성이다.


* 공공 서비스센터 ; 이 협회는 협회 웹사이트에 테러나 외교문제나 최근 현안에 대한 수많


  은 가이드를 올려놓고 있다. 하마스와 헤즈볼라의 차이점을 모르겠나요? 중국과 일본은


  왜 싸우나요? 알고 싶으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CFR의 웹사이트를 찾아보세요.(cfr.org


  나 trrrorismanswers.org)


* 비공식적인 직업소개소 ; 높은 퀄리티가 필요한 인재를 필요로 할 때 CFR회원명부를 이


  용하기 때문에 이 협회를 통해 막강한 힘을 갖는 CEO로 많이 진출한다.


* 편집자 ; 이 협회의 저널인 Foreign Affairs에는 가장 영향력이 많은 아이디어들이 담겨


  정기적으로 발행되고 있다.




최근의 비공식적 CFR 미팅에 참가한 연설자들 ;


* 전 미국방장관 도날드 럼즈펠트


* 전 일본 수상 주니치로 고이즈미


* 전 미국무장관 헨리 키신져


* UN 무기사찰단장 한스 브릭스


* 콜롬비아 대통령 알바로 우리베


* 아프카니스탄 대통령 하미드 카르자이


* 전 미국무장관 매들린 올브라이트




 당신이 이 협회에 초청받길 원한다면 당신은 매우 두뇌가 좋거나 아이비리그 출신이어야 한다. 단지 초청에 의해서만 회원이 되는 CFR은 특히 미국과 관련된 외국과의 외교문제에 직면하는 경우 종종 비공식적으로 전세계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CFR은 무역거래에서부터 전쟁 시 보도범위나 안보문제 등 모든 외교관련 현안에 관여한다. 정부 바깥에서 일어나는 일이더라도 CFR의 파워플레이어들은 미국정부와 국제사회간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 협회의 많은 회원들이 각국의 정상이거나 정부의 주요 구성원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또한 보수그룹들 입장에서도 무서운 위협이 되고 있다. 비록 CFR이 자유주의적이지도 정치기구도 아니지만 그 회원들이 이라크전쟁과 같은 문제들에 핵심적으로 깊숙이 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헤리티지재단 같은 사이비 싱크탱크나 국가정책협의회(Council for National Policy) 같은 단체들은 종종 자신들이 CFR의 우익 대응단체라고 주장한다.






——————————————————————-


                                  외교협의회의 출발




 미국에서 가장 강력한 집단으로 알려지게 되는 이 그룹은 1차 세계대전 기간에 태어났다. 윌슨대통령의 자문역이었던 에드워드 하우스대령이 전쟁 후 유럽 재건에 관한 사업제안과 유럽관련 기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그 당시의 젊은 싱크탱커들을 모아 만들게 되었다. 곧 유명해진 칼럼니스트 월터 리프만에 의해 주도된 “문의처”로 알려진 이 미국그룹은 1919년 전후 유럽재편을 논의하는 매우 중요한 파리평화협상에서 프랑스를 위해 일하게 된다. 해외에서 이 단체는 다른 지식인들을 만나게 되는데 특히 영국의 참가자들과 만나 외교사안에 대한 앵글로-아메리칸 연구소를 형성하여 강력한 연계를 맺게 된다. 이렇게 출발하여 CFR은 1921년 은행가인 J. P. 모간으로부터의 자금과 록펠러와 카네기재단으로부터 수백만 달러를 기부 받아 궁극적으로 정착하게 된다. 영국의 왕립 국제문제연구소에 대응한 이 협회의 초대회장은 전국무장관이고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엘리후 루트가 맡았다. 회원 대부분이 부유한 은행가나 법률가 교수 정부관리인 이 새로운 미국그룹의 목표는 국제문제에 대한 논의를 지속시켜 나가는 것이었다.


 2차대전 기간동안 CFR은 미국국무부에 전후 계획을 담은 록펠러재단으로부터 35만 달러의 연구비를 받아 작성한 640개의 보고서로 이루어진 “전쟁과 평화에 대한 연구서”를 제출하였는데 이 보고서는 미국무부를 통해 은밀히 유포되었다. “이 사안은 극비였다. 왜냐하면 만일 미국무부가 외부기관들과 같이 일을 했다는 것이 알려지게 되면 모든 계획이 ”폐기“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라고 당시 CFR 고위관계자인 이사야 바우만이 기록하고 있다. 이 연구서는 2차대전 이후 유럽 재건을 위해 유럽국가에 수십억 달러를 원조한 매우 중요한 마샬 플랜의 한 요소가 되었다.


——————————————————————–




——————————————————————–


통상적으로 민주당이나 공화당의 대통령후보들은 CFR의 회원들이었다. 조지 부시는 지난 80년간 미국대통령 중 CFR 회원이 아니었던 몇 안 되는 대통령 중에 한명이다.(그의 아버지는 명단에 올라 있었다.) 


——————————————————————–






 우익들이 CFR을 의심의 눈초리로 보는 주된 이유나, 또한 일부 진보진영에서 조차도 눈을 부릅뜨고 보는 이유는 비록 CFR의 싱커들이 정부자문에 참여하든 안하든 이들이 정부정책을 다듬거나 만들어간다는 것 때문이다. 최근 정부 내에서 그들의 영향력이 작동하는지 찾기는 명확하지 않지만 아직도 미국 외교정책이나 규정을 정할 때 그들이 가이드로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은 이견의 여지없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예를 들어 대량살상무기를 실은 컨테이너선이 외국 항구에서 떠나기 전에 이 배에 대한 검색하도록 한 미국의 새로운 절차는 CFR의 영향 하에 생긴 제도이다.


 하지만 이 그룹이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던 때는 우연히 CFR이 정확히 말하면 CFR의 회원인 외교관인 조지 케넌이 무한군비 경쟁의 방아쇠를 당긴 냉전 기간이었다.






——————————————————————–                     러시아인은 오지 않았고, 러시아인은 오지 않았다.




 1947년 Foreign Affairs에 “X”(나중에 외교관인 조지 케넌으로 밝혀진)로 알려진 필자의 적들과 무기증강이라는 새로운 방식을 생각하도록 하는 계기가 되는 개념을 제안한 ”소비에트 행동의 근원“이라는 기고문이 실렸다. 공산주의자 ”봉쇄“를 언급하면서 이 기고문은 미국이 세계를 공산주의화하려는 이데올로기 흐름을 막아야 한다고 제안한다. CFR과 Foreign Affairs와 편집인이 지금까지도 그렇지만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킨 이 종전 후의 제안은 낫을 든 사탄이 자유의 여신상으로 다가오는 것으로 비유된 붉은 공포와 냉전의 시대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 기고문의 영향으로 미국정부는 이 물결이 미국해안에 도착하기 전에 군사적으로 공산주의를 ”봉쇄”하기 위한 전쟁을 시작하였다. 수십억 달러를 무기 구입이나 사탄의 유혹에 굴복하지 않는다고 약속한 국가에 대한 지원으로 쏟아 부었다. 미국은 “저주받은 공산주의”(또는 그렇게 믿게 한)를 몰락시키기 위해 도처에서 계획을 실행시켰다. 공산주의 전염이라는 생각 자체가 전염성이 강해 광적인 강박관념으로 자라나 맥카시의 시대를 열고, 무기격납고 건설 망상으로 나아갔다. 소름이 끼칠 만큼 소련으로부터의 직접적인 공격이라는 이 개념은 – 그 기고문의 저자에 따르면 적어도 초기에는 – 완정히 과장된 것이었다. “여러 면에서 완전히 미극적인 오해”였다고 조지 케넌은 나중에 후회하였다. “이것들은 모두 다 X 기고문의 한 문장에서만 따온 것이다.” 라고 그는 1996년 <짐레러의 뉴스아워>에 출현해 말했다. 그의 문장의 반은 잘못 오해된 “봉쇄”개념을 심었던 것이다. “나는 도처에서 소련의 위험한 적대행위에 우리가 직면하면 봉쇄를 포함해 더 이상 그들이 퍼져나가지 못하도록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해야 할 것이라고 이야기 했다. 나는 그들이 우리에게 공격을 감행하려는 어떤 욕망도 없었다는 것에 대해 의심하지 않았다는 것을 설명하려했던 것이다. 2차대전 종전 후에 그것은 옳았고, 그들이 방향을 돌려 미국을 공격한다고 예상하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이었다. 나는 그것을 설명할 필요조차 느끼지 않았다. 그러나 명백히 나는 설명을 했어야만 했다.” 아 예, 그랬으면 우리에게 진정 도움이 되었을 텐데.


——————————————————————–






                                  클로즈업




 오늘날 도날드 럼즈펠트나 폴 월포이츠와 같은 거물급 정부 관리들이 그들의 정책에 대해 직접 강력한 권한을 갖고 있는 민주 공화당 의원들이나 언론의 고위급 인사들을 대상으로 연설하는 뉴스장면에서 CFR의 배경로고를 종종 TV에서 볼 수 있다. CFR 회원들은 국토방위나 테러와 같은 문제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 테스크 팀의 일원으로 종종 불려간다. 예를 들면 2001년 알카에다의 공격으로 아직까지 상처를 받고 있는 이 나라에서, CFR은 그들의 웹 사이트에 테러조직과 그들의 동기 등에 대한 설명을 올려놓느라 여전히 바쁘다.






——————————————————————–


콘돌리자 라이스, 콜린 파월, 빌 클린턴,  단 래더, 산드라 데이 오코너, 딕 체니, 다이앤 소이어와 수천의 다른 유명 미국인들이 회원으로 있는 이 초당적 그룹은 엘리트주의로 비난받고 있다. 이 클럽에 한번 가서 참여할 때마다 회원들은 반드시 후원을 해야만, 그들은 당시 최고의 권력주도자가 이끄는 은밀한 회합에 참여해 세계적인 이슈에 대한 일반인들이 접할 수 없는 정보를 얻어간다.


——————————————————————–








 이 그룹의 영향력은 우익들을 괴롭히는 유일한 요인이다. 우익들은 또한 CFR이 – 극우들이 아주 싫어하는 UN과 마찬가지로 – 세계정부를 요구하고 있다고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되살아나고 있는 극우정치조직인 죤버치 회원들이나 다른 극우주의자들은 CFR이 공산주의악마들의 놀이판이라고 오랫동안 굳게 믿고 있다. 그들은 CFR의 기원 자체가 문제라고 보고 있다. CFR의 창립자이자 윌슨대통령의 자문역인 에드워드 하우스대령을 마르크스의 추종자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후에 <필립 드루 ; 통치자>라는 소설을 썼는데 여기에서 주인공은 사회주의적인 단ㅇ리 세계정부를 세우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그려졌다. 이 책에서는 또한 비과세재단이나 누진과세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이것이 필립 드루처럼 비과세 기구들로부터 펀드를 받으려는 CFR이 통합된 세계정부를 추구한다고 음모론자들이 주장하는 주요 소재들이다.






                             숨겨진 이야기




 CFR은 단지 정부에 그들의 아이디어를 관철시키려고 하는 ‘정책포럼’만은 아니다. 프리메이슨 산하의 삼변회나 비밀스런 빌더버그 그룹은 비록 그들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내기는 매우 어렵지만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진다. 이 세 단체 모두에 한 멤버가 관여하고 있다. 바로 데이비드 록펠러다.


 CFR은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가장 강력하고 가장 빈번히 그리고 여전히 도움이 되는 그룹이지만, 이제는 각종 이슈에 대해 보고서를 내고 권고안을 만들어 국제적인 문제를 좌지우지하는 여러 정책그룹 중에 하나일 뿐이다. CFR과 마찬가지로 삼변회나 빌더버그 그룹은 모두 록펠러재단으로부터 돈을 받고 있다.


 1,2차 대전과 냉전 속에서 태어난 CFR은 여론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메가톤급 강타를 계속 발표하고 있다. CFR의 멤버들은 국제외교문제와 항상 함께 하고 있으며 정책 결정에 영향을 주고, 오늘날도 권력 핵심자들과 네트워킹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또다시 그들은 헤리티지재단이 하는 똑같은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