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인간 면역유전자 지닌 ‘복제돼지’ 세계 첫 탄생

인간 면역유전자 지닌 ‘복제돼지’ 세계 첫 탄생


 박병률기자 mypark@kyunghyang.com




농촌진흥청은 11일 “인간 면역유전자가 들어간 형질전환 복제 돼지가 세계 최초로 지난 5월11일 태어나 90일째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고 밝혔다.

농진청 바이오장기연구단에서 이종(異種) 간 장기이식시 면역거부 반응을 연구 중인 충남대 진동일 교수팀과 (주)엠진은 일반 돼지의 난자에 FasL 유전자가 자리잡은 미니돼지 체세포를 이식해 복제란을 생산하고, 이를 체세포와 같은 종의 미니돼지에 이식해 115일 만에 자연분만으로 복제 미니돼지를 탄생시켰다.

인간의 면역기능을 가진 돼지 장기를 인체에 이식하면 인체가 사람의 장기로 인식하게 해 ‘세포성 거부반응’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앞서 연구팀은 지난 4월 ‘초급성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돼지의 면역유전자(GalT)를 제거한 복제 미니 돼지 지노(Xeno)를 탄생시킨 바 있다.

농진청은 “내년쯤에는 돼지 장기 중 각막·췌장 등을, 2017년쯤에는 신장·간장·심장 등을 원숭이에 이식하는 실험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병률기자 mypark@kyunghyang.com>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