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공공의료] 홍준표 ‘강경’ 선회…꼬이는 진주의료원 해법

홍준표 ‘강경’ 선회…꼬이는 진주의료원 해법


강경·온건파 대결에 도지사·의장간 신경전도 변수

연합뉴스
| 입력 2013.04.19 16:08

강경·온건파 대결에 도지사·의장간 신경전도 변수


(창원=연합뉴스) 정학구 김선경 기자 = 경남 진주의료원 문제 해법이 대화와 대결국면을 오가며 꼬이고 있다.


17일 밤 여·야·정 대화를 강조했던 홍준표 지사가 도의회를 무력화시킨 시위대의 ‘불법폭력’을 문제 삼아 강경 모드로 돌아섰고 보건의료노조와 야당 도의원들은 강력히 반발하며서도 대화를 통한 해결을 거듭 강조했다.


홍 지사는 19일 정장수 공보특보 명의로 성명을 내 “강성귀족노조의 폭력으로 도의회가 개의조차 못 했다”며 “폭력에 굴하지 말고 강성노조의 해방구인 진주의료원 해산을 위해 조례안을 조속히 통과시켜줄 것”을 촉구했다.


진주의료원에서 다른 병원으로 옮긴 후 숨진 왕모(80) 할머니의 사망을 경남도 탓으로 돌린 노조 측 입장과 관련해 ‘죽음까지 사실을 왜곡해 선전도구로 이용하는 폭력노조의 불법 전횡’이라고 지적했다.


도의회는 지난 18일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 상정 여부를 놓고 릴레이 협상을 벌여 ’18일 상정, 6월 처리’에 잠정합의했다. 그러나 이 잠정합의는 일부 새누리당 의원들의 반발로 끝내 무산됐다.


이날 의사당 앞에선 민주노총 노조원 400여명이 진주의료원 폐업 저지를 외치며 새누리당 도의원 20여명의 등원을 저지했다. 김오영 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일부 의원들은 시위대로부터 봉변을 당하기도 했다.


홍 지사는 이 같은 상황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였고 17일 여야정 3자 간 대화를 통한 정상화 기대를 사실상 접은 것이라고 정 특보는 설명했다.


김오영 의장이 18일 여야 대표 간 대화를 진행하며 ‘집행부 측 조진래 정무부지사는 빠지라’고 한 데 대한 불만도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지사의 강경 선회와 관련해 도의회 본회의장을 점거한 야당의원 모임인 민주개혁연대 석영철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조례안 조속 통과 촉구는) 월권적이고 무례한 발언”이라며 “심의 중인 사안이고 여야가 대화로 풀려고 하는 중에 나온 금도를 넘어선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홍 지사의 진의를 파악하고 있다”며 “겉으로는 강경 모드로 돌아서 폐업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라는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개혁연대는 이에 앞서 도의회에서 회견을 열어 오는 29일 임시회 때까지 점거농성을 지속하되 김오영 의장 등 새누리 의원들과 접촉해 잠정합의안을 완성할 수 있는 합의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위대의 등원 저지와 일부 몸싸움 등에 대해서는 “상임위의 조례안 날치기 통과에 대한 분노로 이해해달라”면서도 사과할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도의회 여야 대표가 마련한 잠정합의안의 타결을 촉구한 보건의료노조와 민주노총 관계자들도 홍 지사 측의 강경 성명과 관련해 “강성 귀족 노조 기준이 뭐냐, 홍 지사가 왜 떳떳하게 본인 명의로 성명을 내지 않고 공보특보 명의로 냈나”며 반발했다.


보건노조는 도의회가 수많은 시민단체가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요구하고 있고 보건복지부 등에서도 이를 여러 차례 요구한 점 등을 겸허히 받아들여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 통과를 강행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잠정합의안 내용대로 조례 의결이 오는 6월로 미뤄질 경우 노·사·정, 시민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 창구를 마련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정상화 방안을 모색할 것을 요구했다.


노조는 또 도의원들 등원 저지와 관련해 “유감을 표명할 정도의 폭력을 행사한 적은 없다. 다만 진주의료원이 정상화되길 바라는 노조의 간곡한 호소로 받아들여 줬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다.


18일의 시위사태와 잠정합의안 불발에도 불구하고 민주개혁연대 측과 새누리당 강석주 대표, 새누리당 소속 김오영 의장 등은 오는 29일 임시회에서 원만한 의료원 조례안 처리방안을 모색한다는 분위기다.


하지만 홍 지사가 다시 강경모드로 선회하면서 강경파와 온건파 간 대결, 의회 운영 주도권을 둘러싼 도지사와 도의회 의장 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 줄다리기가 진주의료원 사태 해결에 중요한 변수로 떠올랐다.


b940512@yna.co.kr


ksk@yna.co.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