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기후변화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첨부파일

[복지부]기후변화와심근경색증.hwp (112.50 KB)

복지부/질병관리본부 2011년 11월 9일 배포 보도자료 

기후변화로 심근경색증, 장출혈성대장균,

(null) 비브리오패혈증 위험성 증가

- 3차 기후변화 건강영향 종합학술포럼 개최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 전병율)와 기후변화건강포럼(공동대표 : 장재연 아주대학교 교수, 전병율 질병관리본부장)은 오는 1110일 오후 2 연세대 상남경영관에서 3차 기후변화 건강영향 종합학술 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번 학술포럼에서는 그동안 국내에서 연구된 기후변화와 건강영향 관련성에 관한 20여편 이상의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이번 포럼은 기후변화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최근의 다양한 연구결과를 공유함으로써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을 재인식하고 민학 전문가들과 함께 대책을 모색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마련된 것이라고 밝혔다.


세션 1에서는 조주영 국장(기상청)미래 기후변화 시나리오 예측 및 대응발표에 이어서 장재연 교수(아주대), 송경준 교수(서울대) 등 연자 5인의 구두 발표가 있었다.

미래 기후변화 시나리오 예측 및 대응’(조주영 국장, 기상청)연구에 따르면 21세기말 연강수량은 1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지역에 따라 가뭄 및 호우 현상의 차이가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였다.

- 따라서, 보건 분야에 있어서 기온상승, 강수량 증가, 계절 변화 등의 기후변화 적응대책 마련을 위해서 미래의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대한 이해와 활용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기상재해 인명피해자 특성 및 감시체계 도입의 필요성(장재연 교수, 아주대)연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가 기상재해 사고별로 작성한 인명피해 현황 보고서자료를 근거로 사망자들의 사망원인별 취약지역을 구 지역단위로 확인한 결과,

- 하천에서의 익사와 산사태, 건물붕괴, 선박침몰 등 재해사고 모두에서 광역도시에 비해 시구 지역이 훨씬 취약하였으며, 따라서 향후 적응정책 수립시 인구학적지리학적 취약성 분석결과를 반영하기 위한 체계적인 데이터 수집을 위한 감시체계 구축과 재해역학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기상재해 응급대응을 위한 건강영향평가 도구개발 및 시범적용(송경준 교수, 서울대) 연구에서는 기상재해 발생 시 해당 지역사회의 보건학적 피해를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된 건강평가 조사도구를 이용하여 815일 제주시 지역의 태풍 무이파로 인한 보건학적 피해 평가를 시범 적용(n=160)한 결과,

- 태풍으로 인한 사망은 없었으나, 수면장애나 불안 등의 정신적인 증상 발생 11.2%(n=18), 신체 손상 1.3%(n=2)로 나타나 무이파로 인한 건강피해는 불안 등의 정신적인 장애가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세션 2에서는 이은일 교수(고려대)기온의 변화와 심혈관질환의 관련성발표에 이어서 임지선 교수(을지의대) 등 연자 4인의 구두 발표가 있었다.

기온의 변화와 심혈관질환의 관련성(이은일 교수, 고려대)연구는 우리나라 일부 지역에서 기상요인과 심근경색 환자 내원과의 연관성을 분석하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을 나타내어 전국적인 자료 수집 등으로 확대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수인성 식품매개성 감염병 발생과 기후변화의 연관성(임지선 교수, 을지의대) 연구결과 기후의 변동에 의한 질병발생 위험이 증가할 질병으로 장출혈성대장균과 비브리오패혈증을 지목하면서,

- 특히, 장출혈성대장균의 경우 서울, 광주, 경기 지역의 0-5세 소아가 기후변화에 취약한 것으로 파악되어 이 지역 소아에 대한 감시체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하였다.


한편, 이번 학술포럼에서는 정부가 미래의 기후변화 건강분야 전문가 양성 지원을 목적으로 추진한 대학연구()생 대상 학술지원사업 결과 지원이 확정된 우수논문 공모 당첨자 및 학술 지원에 대한 시상도 함께 진행되었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앞으로도 이러한 학술 행사를 통해 국내 기후변화와 건강영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관련 최신연구 성과가 집약되는 다양한 학술 정보교류의 장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3차 기후변화 건강영향 종합학술포럼 프로그램 

2. 기후변화 건강영향 종합학술포럼 개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