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위키리크스] 한국 대선주자들, 美 대사에겐 속내 털어놨다

한국 대선주자들, 美 대사에겐 속내 털어놨다
최현묵 기자 seanch@chosun.com
김진명 기자 geumbori@chosun.com

출처 : 조선일보 2011.09.17 03:04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9/17/2011091700103.html


위키리크스가 최근 공개한 2006~2010년 美 외교 문서
이명박 대통령 후보 시절 – “측근 보내 北과 비핵개방 논의”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 “성차별, 경선 패배의 한 이유”
손학규 민주당 대표 – “박근혜, 국가 지도자감 아냐”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 – “한미FTA, 향후 관계에 중요”

이명박 대통령,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손학규 민주당 대표,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 등 주요 정치 지도자들은 주한 미 대사와 만나 깊숙한 속내를 털어놓은 것으로 밝혀졌다. 주한 미국대사관은 대사가 유력 정치인들을 만난 후 ‘대사와 박근혜의 회동(AMBASSADOR’S MEETING WITH PARK GEUN-HYE)’이란 식의 제목을 달아 미 국무부에 신속히 보고했다. 다음은 본지가 폭로 전문 사이트 ‘위키리크스(WikiLeaks)’가 최근 공개한 외교 전문 중 2006년에서 2010년까지 5년간 주요 정치인들이 주한 미국 대사를 만나 무슨 말을 했는지를 분석한 내용이다.


◆박 전 대표 “성차별주의가 경선 패배 요인”


이명박 대통령은 서울시장 시절인 2006년 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 대사를 시장관저로 초대해 오찬을 나누는 등 네 차례 미 대사와 만났다. 이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인 2007년 6월 4일 버시바우 대사에게 “몇달 전 한 측근(representative)을 북한 고위관리와 만나도록 하고 그들에게 ‘비핵개방 3000′ 원칙을 설명토록 했다”며 “이후 북한이 이 계획에 대해 여러 차례 문의해왔으며, 북한은 내 후보직을 약화시키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2008년 10월 6일 캐슬린 스티븐스 대사 신임장 제정 직후 접견실에서 30분간 만난 자리에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시위에 대해 “쇠고기 위기 때에도 한 번도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 약속을 어길 생각이 없었다”며 “(약속을 어기는 게) 편했겠지만 그것은 부시 대통령에게 한 약속에 완벽히 반대되는 것이며 한국의 국제 위상에 중대한 후퇴가 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대통령은 대통령 선거 다음날인 2007년 12월 20일 버시바우 대사의 예방을 받았다.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2006년 이후 미 대사관저 등에서 미 대사와 6차례 단독 회동을 했다. 박 전 대표는 2008년 3월 18일 미 대사와 오찬 회동에서 “성차별주의(sexism)가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패배에 일정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이명박 정부의 최근 실패로 인해 당내에서 그런 정서가 누그러진 것으로 믿는다”고 했다.


 






박 전 대표는 손학규 당시 민주당 대표가 민주당을 잘 이끌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손 대표가 한나라당 출신인 점을 들어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를 잘 알기 때문에 정치적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의 표시였다.

박 전 대표는 북한에 대한 무조건적인 인도적 지원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그는 “서독이 동독 정부에 인도적 지원을 할 땐 늘 인권 개선 등의 조건을 달았었다”며 “(인도적 지원을 통해) 북한에 대한 지렛대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문수 경기지사는 2010년 1월 스티븐스 대사와 점심을 먹으며 중국의 대한(對韓) 경제적·문화적 영향력에 대해 미국이 관심을 가져줄 것을 주문했다. 그는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중국은 “역사적으로 한국에 유쾌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손학규·정동영 “한미 FTA 지지”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한나라당 탈당을 전후로 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 대사와 세 차례 만났다. 당시 손 대표는 한·미 FTA(자유무역협정)를 지지한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손 대표는 한나라당 소속이던 2006년 11월 “(노무현) 정부가 북한 핵실험에 제대로 대응을 못 해 한국이 미국의 신뢰를 잃은 것이 걱정스럽다”며 “박근혜가 당 대표로는 강한 리더십을 보여줬지만 국가적 지도자감으로 보이지 않았다”고 했다. 한나라당 탈당 후인 2007년 3월과 5월에도 “한나라당에서 탈당했어도 한·미 FTA를 지지하고 대북 압박을 해야 한다는 입장은 여전하다”며 “열린우리당에 입당하는 것은 나에게 정치적·철학적 사망을 선고하는 일이라 고려한 적 없다”고 했다.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2006~2007년 세 차례에 걸쳐 버시바우 당시 대사와 만났다. 그는 2006년 3월 “북한의 불법적인 행위와 6자회담은 별도로 다루길 추천한다”고 했다. 정 최고위원 역시 한·미 FTA에 대해 지지 입장을 밝혔다. 그는 “53년간 (한·미) 상호방위조약은 한·미관계의 기둥이었고 한·미 FTA가 되면 향후 50년 동안 양자 관계의 두 번째 중요한 기둥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해찬 전 총리는 총리직에서 물러난 직후인 2006년 4월 13일 방한한 크리스토퍼 힐 당시 미 국무부 차관보에게 “중국 지도자들도 김정일 정권이 전보다 불안정해졌다고 평가한다”며 “김 위원장의 힘이 약해지면 (북한 정권의) 쇠퇴는 급격할 것”이라고 했다. 이해찬 전 총리는 2006년 버시바우 대사와의 면담에서는 중국은 북한에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으며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통치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