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WHO 세계 의약품 상황 2011 – 의약품가격,접근성

첨부파일

WMS_ch6_wPricing_v6.pdf (1.49 MB)

세계 의약품 상황 2011


-의약품 가격, 접근성, 지불능력-


WHO 2011 GENEVA


Alexandra Cameron, Margaret Ewen , Martin Auton, Dele Abegunde


요약

공공영역에서든 민간영역에서든 의약품 접근성과 가격은 치료 접근성에 대한 주요 지표이다. 의약품 가격과 접근성에 관한 조사에서 낮은 의약품접근성은 치료 접근성에 대한 주요 장벽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특히 공공 영역에서 더욱 그러하였다. 대부분의 정부들은 공공영역에서 값싼 제네릭 의약품을 선호하여 오리지널 브랜드 약품의 접근성은 낮았다. WHO 지역들에서 공공영역의 제네릭 약품 접근성은 60% 미만으로 나타났는데, 동지중해 지역의 32%에서 유럽의 58%까지 범위의 분포를 보이고 있다. 모든 WHO지역에서 민간영역의 제네릭 약품 접근성이 공공 영역에서 보다 높았지만, 그럼에도 서태평양, 동남아시아 그리고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여전히 접근성의 중앙값이 60%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지역에서 민간영역에서의 오리지널 브랜드 약품 접근성은 제네릭 약품 접근성보다 낮았다.


동지중해와 서태평양 지역처럼 환자들이 공공영역에서 의약품 가격을 지불하는 국가들에서는 제네릭 약품의 평균 가격이 IRP(international reference prices)의 1.9 ~ 3.5배 였다. 공공영역에서의 브랜드 오리지널 제품의 접근성은 낮았는데, 이런 약품들은 동지중해에서 IRP의 5.3배, 유럽지역에서는 IRP의 20.5배에 팔리고 있다.


공공영역에서 의약품 접근성이 낮기 때문에 환자들이 민간 영역의 약품을 사야 하는 경우가 많다. 민간 영역에서는 환자들은 가장 값싼 제네릭 약품을 찾게 된다.(동남아의 IRP 2.6배 미국에서 IRP 9.5배) 민간 영역에서 브랜드 오리지널 제품을 사기 위해서는 모든 WHO 지역들에서 최소한 IRP 10배의 가격이 필요했다. 제네릭 약이 있어도 오리지널 약품이 처방, 조제되면 환자들은 4배 이상의 비용을 더 지불하게 된다.



높은 의약품 값은 치료비용을 증가시킨다. 예를 들어 ciprofloxacin을 통한 성인 호흡기 감염의 7일 코스 치료에 드는 비용은 대부분 나라에서 최저임금을 받는 정부 노동자의 하루치 급료와 같았다. 오리지널 제품을 사용한 경우 비용은 증가되는데, 연구 대상이 된 대부분의 국가에서 최저임금 비숙련 정부 노동자 임금의 10일치에 해당하는 비용이 동일한 치료에 들어갔고, 미국과 케냐에서는 1개월 치 임금이 필요했다. 평생에 걸쳐 치료가 필요한 만성질환자들에게는 이런 접근성의 문제가 더욱 심각해진다.




국가는 의약품 가격과 접근성을 조사하고 규칙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하고 그렇게 파악된 문제를 다루기 위한 정책방안들을 채택해야 한다. 높은 의약품 비용과 접근성에 대한 문제를 다루기 위한 정책들은 몇 가지가 있다. 공공영역의 낮은 접근성은 조달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과 적절하고 공평하고 지속가능한 투자를 통해 개선될 수 있다. 약품에 대한 세금을 낮추는 것과 품질이 보장된 제네릭 약품을 사용하면 의약품 가격은 낮출 수 있다. 비용 상승은 공급 구조에서 과도한 추가수익을 막음으로써 조절될 수 있다. 각 국가의 개별적인 조사 결과와 국가가 가진 기저 결정요인들 및 기존의 의약품 정책과 시장 동향 등에 따라 가장 적절한 조치가 결정되어야 한다.


****각 국가들이 의약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펼쳐온 정책에는 다음과 같은 예들이 있다.


-중국 : 중국 정부는 브랜드 제네릭의 가격이 브랜드명 없는 제네릭의 가격보다 지나치게 높아지지 않도록 규제하고 있고, 공공 영역의 의약품 공급 시스템을 단순화하고, 공공 영역에서의 가격 상승을 줄이기 위해 국가 조제 시스템을 설립했다.


-인도 : 인도 정부는 최근 최대 소매 가격의 50%를 넘지 않는 브랜드명 없는 제네릭 약품만 파는 소매점을 설립했다.


-레바논 : 2004년의 조사에 따라 레바논 정부는 의약품 가격에 대한 요르단 및 사우디아라비아와의 가격을 비교하는 리뷰 작업을 거쳤는데 이를 통해 많은 종류의 의약품 가격을 낮출 수 있었다. 정부는 수입상들과 도,소매상들의 이윤을 줄이게 했고 환자가 지불하는 가격을 온라인에 공개하여 투명성을 높였다. 또한 정부는 암, HIV 등의 특이 의약품에 지불하기 위한 예산을 증가시켰다.


-UAE : 2006년의 조사에 이어진 가격 재검토에 따라 많은 오리지널 브랜드 약품과 제네릭 약품의 가격이 낮아지게 되었다. 만성질환을 위한 의약품의 이윤을 줄였고 그에 따라 환자가 부담하는 비용의 10%를 낮출 수 있었다.



**** 원문 보고서는 첨부파일로 올렸습니다.




WMS_ch6_wPricing_v6.pdf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