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기업감시] 삼성전자 재조사 ‘반도체 노동자 모임’ 추천 전문가 배제















“실적 때문에…” 삼성 직원들도 불안해 하는 반도체공장
삼성전자 재조사 ‘반도체 노동자 모임’ 추천 전문가 배제
사고 잦았던 과거 생산라인 근무환경도 반드시 조사해야
삼성 사내 게시판 “보여주기 위한 쇼” “마스크 1년전 지급”
하니Only 허재현 기자기자블로그
출처 : 한겨레 기사등록 : 2010-07-16 오후 03:41:42 기사수정 : 2010-07-16 오후 04:23:30
http://www.hani.co.kr/arti/society/labor/430681.html




















반도체 공장 백혈병 논란이 일고 있는 삼성전자가 반도체 생산라인 근무환경 재조사를 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국내외 산업보건 전문 연구진 20여명이 참여해 1년간 재조사를 벌인다고 하네요.


삼성전자는 지금까지 반도체 공장이 백혈병과 관계 없다는 주장만 펴면서 각종 제기되는 의혹들을 해소하는 데에 소극적이었는데요. 이런 장기간의 재조사를 갖기로 결정하는 걸 보니 이제부터는 이런 의혹들에 맞서 정면승부를 하겠다는 의지가 선 듯 합니다.


삼성전자의 이런 결단은 일단 긍정적으로 주목해볼만 합니다. 또한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을 위한 모임)은 지금까지 반도체 공장의 위험성에 대해 숱한 문제제기를 해왔는데, 지난한 싸움의 작은 결실이 맺어지고 있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여전히 아쉬운 삼성전자의 재조사 발표

하지만 이번 재조사 발표에도 여전히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먼저 조사단원이 누구인지 공개를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삼성전자는 “개개인 신상정보가 나가면 조사에 장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좋습니다. 그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사가 끝난 뒤 조사단원을 공개하기를 권합니다. 어떤 사람들이 조사에 참여했는 지를 알 수 있어야 조사결과의 객관성을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조사과정에 대한 공개는 투명할 수록 삼성에게 이로울 것입니다. 이번 재조사에도 삼성전자는 반올림이 추천하는 전문가를 참여시키지 않았습니다. 불필요한 논란의 여지를 없애기 위해서라도 좀 더 투명하게 조사 과정과 결과를 공개할 것을 권합니다.


또 하나 아쉬운 건, 이번 재조사는 현재의 반도체 공장에 대해서만 이뤄진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현재 산재 절차를 밟으며 싸우고 있는 노동자들은 과거의 낙후된 작업장에서 일해왔던 분들입니다. 이 작업장(주로 1~3라인)에서 사고가 빈번했고 유해 화학물질이 노출되었다는 의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재조사로 설사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의 안전성이 입증된다 해도 과거 낙후된 1~3라인에서 일하다 병에 걸린 노동자들의 산재 불인정이 정당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현재의 생산라인 뿐 아니라 과거의 반도체 생산라인에 대한 조사도 반드시 이뤄져야 합니다. 과거 생산라인이 현재 그대로 보존 중이라면, 반올림이 추천하는 전문가와 함께 과거 현장에 대한 재조사를 해볼 것을 역시 권합니다.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백혈병 논랸을 오래 취재하다보니 많은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현재 근무하는 직원들이나 퇴직한 직원들, 협력업체 직원들까지 제게 제보를 해오고 있습니다. 모두 한결같이 반도체 공장과 백혈병과의 상관 관계가 매우 의심스럽다며 글을 보내오십니다.


몇몇 중요하게 참고할만한 제보들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립니다. 삼성의 재조사를 통해 이러한 의혹들도 철저히 규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삼성전자를 위해서. 그리고 반도체 공장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들을 위해서 말입니다.


첫번 째 제보는 삼성전자 현직 직원들이 보내온 내용입니다. 삼성의 사내 게시판인 ‘싱글즈’에 삼성직원들이 올린 글을 입수했습니다. 한 노동자는 반도체 공장 라인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에게 마스크 등 보호도구가 지급된 것이 불과 1년 밖에 안되었다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언론과 반올림 등에서 문제제기를 하자 그제서야 안전에 신경을 쓴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을 갖게 합니다.


두번 째 제보는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에서 일했던 한 직원이 보내온 글입니다. 이 분은 생산라인에서 원인 모를 가스 배출 사고가 나서 당황했던 기억들을 진술하십니다. 생산량 증대를 위해 사고가 나도 대피하지 않고 대기했다는 증언은 충격적입니다.


세번 째 제보는 삼성전자 협력직원의 증언입니다.

이 분 역시 반도체 공장 안의 유해성에 대해 증언하는데요. 특히 공장 바닥 아래에 정체를 알 수 없는 화학물질들이 줄줄 새는 모습을 보았다고 말씀하시는군요. 이 분은 이런 정체 모를 화학물질(흄)을 흡입하면서 허약한 노동자들이 백혈병과 같은 암에 걸린 것 아닌 지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들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노동자 마스크 지급 불과 1년 전”


#삼성 사내 인트라넷 싱글즈에 올라온 글


①삼성전자 직원1

라인내 PM시 국소배기와 가스 마스크 기타 보호도구를 착용한 지 얼마나 됐을까요?

불과 1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 전에는 장비 WET PM(습식 정비)시 CHAMBER(일종의 작업대) 안쪽을 PM하면서 온갖 유해물질에 노출 된 상태로 작업을 했었지요. 2009년 이전엔 마땅한 보호구 없이 작업했었습니다.

그래서 농담으로 3D업종이라고도 했습니다. 라인에서 근무하다 보면 알 수 없는 고약한 냄새 때문에 고생한 적도 있었죠.

물론 라인 내 공조가 있지만 다 되지는 않습니다. 각종 POWDER @ 가스 & 화학물질에 노출되어 작업하다 최근 1년 전부터 안전보호구를 착용하고 작업하게 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노후화된 기흥 K1쪽 라인 근무자들은 작업환경이 더 취약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역학조사를 했다고 하지만 그 때 어떻게 했는지 좀 궁금하긴 합니다. 라인 점검 나온다고 하면 다들 어떻게 하는 지 아실 겁니다. 군대시절 사단장 시찰 나올 때를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겠네요. 아무튼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작업하시는 분들도 안전보호구 꼭 착용하시고 작업하시고 재발되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앞으로 20-30년 뒤에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니까요. 자기 몸은 자기가 챙겨야 합니다.


②삼성전자 직원2

회사 입장을 믿을 사우들과 국민들이 얼마나 될 지 의문스럽네요. 왜 걸렸는 지에 대한 언급은 한 마디도 없군요. ㅠㅠ

라인에서 일하는 한 사람으로서 가슴이 아픕니다. 나라고 제외가 아니기에 ㅠㅠ


③삼성전자 직원3

반도체 설비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기 높으신 분들 라인에 간혹 들어오시는데 뒷짐지고 주변에 수발하는 분들 많이 데려오시는데 그거 몇번 본다고 라인을 전부 아는 것 마냥 착각하십니다. 군대도 그렇듯 다 보여주기 위한 쇼라는 걸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역학조사도 그런 식으로…


“가스 누출 사고 있어도 실적 때문에 대피 못했다”


#전 삼성전자 생산직 노동자의 편지


만6년을 채우고 작년에 퇴사한 사람입니다. 삼성전자에 다니다 작년에 퇴사한거맞구요. 얼마 전 기사에서 본 분(고 황유미 등)은 3라인에서 근무하셨다던데 저는 7라인에서 근무했었습니다. 그게 각 룸 베이마다 다 공정이 다르고 백혈병 발병으로 인해 사망하신 분들이 직접적으로 어떤 작업을 했는지는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크게 한 라인에 포토, 씬필름,디퓨전,에치 네개 룸으로 나뉘구요. 또 그안에서 각 베이로 나뉘었습니다.

저는 OOO룸에서 6년 근무를 했는데요. 백혈병과 삼성…. 절대!!! 관계 있습니다.


하나의 일화를 설명 드리자면 어떤 날은 라인 내에서 무슨가스인지 모를 가스가 새 나와서 엔지니어들 (남사원분들)사이에서는 난리가 났었습니다. 어디서 이런건지 각자 맡은 파트의 설비는 괜찬은 지 몇몇 관련된 설비는 인터락이 걸리고 암튼 소동이 일어났습니다.


물론 우리가 인식할정도로 냄새가 고약한!! 가스누출 이였습니다. 하지만!!!! 라인내 작업자들의 대피는 없었습니다!

왜냐구요?? 생산 때문이었죠. 엄밀히 말해선 실적때문……


대피해야 되는거 아니냐고 엘지(조장)한테 물어도 나가라는 얘기가 없었다며 그냥 베이로 돌아가서 일하라고 했습니다. 4개조가 경쟁하는 가운데 우리조가 이것 땜에 런을 못빼면 실적이 떨어진다는 이유죠.. 몇십분 뒤에는 그 냄새가 너무 나고 독해서 성질이 나더라구요-_- 그래서 그나마 냄새가 덜 나던 베이 구석에 숨어있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이런일은 종종 발생 합니다.


그리고 같이 일하던 언니들 보면 유산하는 사람들도 꽤 많았어요…

만날 유산하면서도 돈때문에 못그만 두고 악착같이!! 다니는 언니도 있었지만요.


“공장 바닥 아래에 화학물질 마른 흔적”


#전 삼성전자 협력업체 직원


삼성반도체 기흥단지, 화성단지 에서 근무했던 협력업체 소속이었던 사람입니다. 지금은 퇴사하여 그 곳을 떠났지만 매스컴에서 보도하는걸 연일 보면서 이렇게 메일보냅니다.


제가 퇴사전, 화성 단지에 기존 10라인을 싹 철거 하고 새로 신규 장비들로 증설하는 M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그 당시 전기설비쪽 협력업체에서 근무하던 사람 두명이 전기공사중 사고났었던 일도 있었습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소문이 퍼지기를 죽었다고 하는사람도 있고.. 죽진 않았다고도 그래왔으나 한결같이 이와같은 산업사고가 어느 언론에서도 보도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도 삼성 측에서 돈으로 입막음 해놨겠구나 싶었더군요.


사실 얼마전 기흥 일부 라인을 매스컴에 공개했다고 하는 기사를 본적이 있는데 제가 말씀드리자면 삼성에서 클린 이라는 개념이 하이닉스만 못합니다.


저는 배관설비쪽 관련하여 근무를 했었는데 FAB 안에서 LEAK 라는 팻말을 종종 볼수 있었습니다. LEAK 라는건 배관 혹은 각종 화학물질이 담긴 파이프 등이 샌다는 표식입니다. 라인 내에서 착용하는 작업용 장갑 역시 금새 헤지기 쉬운 속장갑으론 면장갑 등이고, 그 겉에 비닐 혹은 고무 재질인 얇은 장갑을 끼지만 뭐하다보면 금새 헤지거나 찢어지곤 하죠. 반도체 공장 내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압니다. 백혈병으로 투병중인 여 사원들이 대부분 이 쪽일을 하면서 얻은 병이라는걸..


그것을 삼성측에선 회사 이미지 차원에서 부정하려들고 숨기려고 돈으로 피해자들을 매수하려하는것이고 보안측면에서 항시 강화 하려는 것이죠.


뭐 솔직하게 말씀드려서 회사내부를 촬영하는게 불가능한건 아닙니다. 두~세명이 잘만 화합하면 얼마든지 내부를 촬영할순 있죠. 하지만 그에따른 댓가가 너무나도 무섭기때문에 모두들 알면서도 모른척하고 외면하는것이기도 하고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삼성의 라인내 환경은 사실 클린부분에선 수준이하 입니다. 그래이팅이라는 바닥판 아래 LOWFAB 이라는 곳이 라인내 종종 있는데 그 아래 그 뚜껑을 열면 각종 화학물질이 새서 바닥에 흘러 마른 흔적도 있고 쓰레기도 많고 하여튼 지저분합니다. 그걸 직접 촬영을 못하게 하는게 문제기도 하고요. 누가 압니까. 그런것들로인해 발암물질이 흡입되는지 이런건 삼성측에 백날 잡고 말해봐야 소용없고요.


#덧글

삼성전자 전 현직 직원들의 반도체공장 안전성 문제에 대한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용기 있는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반도체 공장이 안전하다는 제보 역시 환영합니다.


허재현 기자catalunia@hani.co.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