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기업감시] 김두환의 국회 오물투척사건과 삼성 사카린 밀수

국회 오물투척사건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A%B5%AD%ED%9A%8C_%EC%98%A4%EB%AC%BC%ED%88%AC%EC%B2%99%EC%82%AC%EA%B1%B4

국회 오물투척사건
(國會 汚物投拓事件)은 1966년 9월 22일 한국비료주식회사(現 삼성정밀화학))가 사카린밀수한 일로 국회에서 대정부 질문 중 김두한이 국무위원들에게 미리 준비한 인분을 투척한 사건이다.


한국비료주식회사의 사카린 밀수 사건은 국내 굴지의 재벌인 삼성 재벌의 한국비료주식회사가 건설 자재를 가장해서 사카린을 밀수했다는 것이 1966년 9월 15일 경향신문을 통해 폭로되면서 언론계와 정치계에 큰 파장을 일으킨 사건이었다.


1966년 5월에 발생한 이 사건은 6월 초에 벌과금 추징으로 일단락되었으나, 일단 이 사실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그 여파는 걷잡을 수 없는 사태로 확산되었다. 특히 이 사건이 사회적으로 큰 파문을 가져온 데는 당시 박정희 대통령이 ‘밀수’를 ’5대 사회악’의 하나로 규정해 놓고 있었다는 점, 그리고 삼성 재벌 소유의 중앙매스콤과 경쟁 관계에 있던 여타 언론들이 이 사건을 호재로 삼아 연일 대서특필하며 국민의 눈과 귀를 자극했다는 점 등이 작용하였다.


또한 이 사건이 극도로 증폭된 것은 9월 22일 국회 본회의에서 김두한 의원이 국무총리를 비롯한 일부 각료들에게 오물을 투척한 사건이 발생하면서부터이다.


이날 이틀째 속개된 삼성 재벌 밀수사건에 관한 대정부 질문에서 김두한 의원은 질문 도중 탑골 공원 화장실에서 퍼 온 오물통을 열어 국무위원 석에 앉아 있던 정일권 국무총리, 장기영 부총리 등 수 명의 각료들을 향해 던졌다.


사건 당일 이병철 한국비료 사장(삼성그룹회장)은 사카린 밀수사건과 관련 한국비료를 국가에 헌납하고 언론 및 학원사업에서 손뗄 것을 선언하였다. 그후 이병철 사장은 헌납 교섭을 맡았던 장기영 부총리가 해임되자 개각 1주일 만인 1967년 10월 11일 한국비료 주식의 51%를 국가에 헌납했다.


같이보기 [편집]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