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돼지독감] 신종플루 사망자 252명, 치명률 독감보다 낮아

<신종플루 1주년> 확진환자 75만명 발생

치명률은 독감보다 낮아..재난대처 능력 점검기회

출처 : 연합뉴스 2010/04/23 06:11
http://www.yonhapnews.co.kr/society/2010/04/22/0701000000AKR20100422222300017.HTML?template=2087

(서울=연합뉴스) 정주호 하채림 기자 = 오는 24일로 신종인플루엔자 위기대책이 가동되기 시작한 지 1주년을 맞는다.

   당초 대유행 우려를 낳았던 신종플루 위기는 예상만큼 큰 피해를 남기지 않고 1년 만에 정상화됐지만, 우리 사회의 공중보건 재난에 대한 대처능력을 재점검할 기회를 제공했다.

   23일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4월28일 국내에서 신종플루 추정환자가 처음 발생해 나흘 뒤 확진을 받은 이래 현재 모두 75만명의 확진 환자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간 의심환자에 대한 항바이러스제 투약이 356만건 이뤄진 것을 감안하면 대략 150만명 정도의 실제 환자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중 신종플루가 확대일로에 놓였던 지난해 8월15일 처음으로 신종플루 사망자가 나온 이래 모두 252명이 신종플루로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신종플루 치명률(0.017%)은 일반 계절독감의 치명률인 0.1%보다도 떨어진다. 지난해 11월엔 확진 환자를 기준으로 한 신종플루 치명률이 0.03%인 것으로 보고되기도 했다.

   미국에서는 지난 1년간 4천200만∼8천600만명의 신종플루 환자가 발생, 이중 8천500∼1만8천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인구 수(3억명)에 대비하면 감염률이나 치명률에 있어 우리나라가 미국보다는 크게 낮았던 셈이다.

   실제 대부분의 환자가 일반적인 대증치료와 적절한 휴식으로 완치될 수 있었고 항바이러스제 투약도 불필요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신종플루가 계절 독감보다 더 위험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초기대응과 예방접종, 항바이러스제 투여 등 대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면 감염률이나 치명률이 더 높아졌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신종플루는 주로 65세 이상 노인이 사망하는 계절 독감과 달리 상대적으로 젊은 연령층이 높다는 특징을 보였다. 전체 사망자 252명 가운데 영유아 13명, 학생 11명을 포함 64세 미만 사망자가 54%를 차지했다.

   한편 올들어 15주째인 지난주(4월5∼11일) 인플루엔자 유사환자 분율(ILI.표본감시기관 외래 환자 1천명당 독감 유사환자수)은 20.5명으로 15주차 15.3명보다 33.8% 늘어났다.

   이는 인플루엔자 B형을 중심으로 한 계절 독감 유행에 따른 것으로 각종 유행지표를 보면 사실상 국내에서 신종플루 바이러스는 거의 소멸 단계에 이르렀다.

   신종플루 바이러스인 인플루엔자A 검출률은 2.3%에 그쳤고 타미플루 등 항바이러스제 투약도 하루 1천∼2천건 수준이며 사망자도 2주 연속으로 한명도 나오지 않았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해 4월28일 신종플루 위기단계를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격상한 뒤 `경계’와 `심각’ 단계를 거쳐 1년여만인 지난 1일을 기해 가장 낮은 위기단계인 `관심’으로 돌려놓은 상태다.

   특히 이번 신종플루의 유행은 확진자가 1명도 없었던 지난 2003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때와는 달리 환자관리, 유행관리 부문에서 공중보건 위기 대책에 상당한 과제를 남겼다.

   정부는 지난해 4월 중순 북미에서 신종플루 환자가 발생하자 4월24일을 기해 환자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검역을 강화하고 위기분석 대응체계를 운영하는 등 공식적인 대책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발생 초기에는 검역, 환자격리 등의 `봉쇄정책’을 통해 지역사회로 신종플루가 유입되는 것을 막는데 초점을 두다 7월 이후 지역사회 및 학교 감염이 확인되자 항바이러스제 투여와 예방접종 등을 통한 피해 최소화로 선회했다.

   한 전문가는 “초기 방역에 구멍이 뚫리고 여러 문제점을 노출하기는 했지만, 거점병원 운영, 백신접종 등을 통해 우리나라가 신종 전염병이나 이와 관련된 재난관리 수준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jooho@yna.co.kr
tree@yna.co.kr

==========================

<신종플루 1주년> 어떻게 진행됐나

출처 : 연합뉴스 2010/04/23 06:11 
http://www.yonhapnews.co.kr/society/2010/04/22/0705000000AKR20100422222500017.HTML?template=2087

(서울=연합뉴스) 정주호 하채림 기자 = 지금은 `언제 그랬냐’는 듯 잊혀지기 시작했지만 지난 1년간 전 세계를 패닉으로 몰고 가며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신종인플루엔자 발생이 곧 1주년을 맞는다.

   지난해 4월 중순께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2명의 돼지인플루엔자(swine flu) 환자 발생이 처음 보고된 뒤 4월24일 세계보건기구(WHO)는 돼지나 사람에게서 확인된 것과는 성격이 다른 바이러스가 멕시코를 중심으로 유행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대재앙의 공포속에 전 세계가 신종인플루엔자 대응체계를 가동한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도 곧바로 4월28일 멕시코에서 입국한 여성의 첫 신종플루 감염이 알려진 뒤 5월1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전문가들은 지나친 공포심을 경계했지만, 신종 바이러스의 강력한 감염력과 유전자 변이 능력이 부각되면서 전국이 신종플루 공포에 떨면서 비상 상황에 돌입했다.

   정부는 곧 국가 재난단계를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조정하고 보건복지부에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인플루엔자대책본부’를 설치했다. 모든 공항 입국자들은 발열감시를 받아야 했으며 위험지역 입국자에 대한 추적조사도 이뤄졌다.

이런 과정에서 어학원 강사, 운동선수단, 미국 고교 수학여행단, 방송 드라마 촬영팀, 합창제 참가자 등에게서 집단발병 사례가 지속적으로 확인됐고 감염자들은 격리 조치돼야 했다.

   하지만 7월 이후에도 지역사회 감염이 계속 확인됨에 따라 7월21일부터는 위기단계가 `주의’에서 `경계’로 다시 상향 조정됐고 대응방향도 전파차단에서 피해 최소화로 바뀌었다.

   37.8도 이상의 고열과 호흡기 증상을 보인 환자에 한해 타미플루 처방을 허용했던 정부는 8월21일부터 의사의 판단에 따라 의심환자 모두에게 항바이러스제 처방을 허용했다.

   이때까지 학교를 중심으로 모두 2천417명의 확진 환자가 쏟아져나왔다.

   학교들의 휴교령이 이어지고 각종 모임과 행사, 공연이 취소됐으며 수능 시험장 앞 응원전도 상당수 자취를 감추는 등 수능 풍속도까지 바꿔놓았다. 개인위생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세정제 판매도 급증했다.

   이에 따라 11월3일 위기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되자 범정부적인 총력체제가 가동되기 시작했다.

   다행히 녹십자의 백신 허가가 나면서 10월27일부터 의료인을 중심으로 백신 접종이 시작돼 학생, 영유아, 임신부에 대한 예방접종이 단계적으로 실시됐다. 아울러 지난 1월4일 면역증강제 백신이 허가되면서 만성질환자, 노인에 대한 접종도 이뤄졌다.

   예방접종 실시와 함께 신종플루 환자는 급속히 감소하기 시작했고 정부는 12월11일 위기단계를 `경계’ 단계로 낮췄다. 현재 모두 1천460만명이 접종을 받았다.

   하지만 계속 백신접종 이상반응 논란이 이어지다 최근 신종플루 백신접종 사망자의 유가족들이 제조사인 녹십자를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할 움직임이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신종플루 유행이 잦아든 올초에는 다국적 제약회사들이 신종플루 `대유행’을 선언하도록 세계보건기구(WHO)에 압력을 가하기 위해 신종플루 공포를 확산시켰다는 음모설이 불거지기도 했다.

   첫 환자 발생 후 1년이 지난 현재 신종플루는 확연히 소멸단계에 이르렀지만 대신 계절성 독감이 기승을 부리면서 병의원에는 독감 환자들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jooho@yna.co.kr
tree@yna.co.kr

=============================

<신종플루 1주년>취약한 공공의료 보강 시급

거점병원 지정 반발..백신 준비 미흡

출처 : 연합뉴스 2010/04/23 06:11 
http://www.yonhapnews.co.kr/society/2010/04/22/0701000000AKR20100422233100017.HTML?template=2087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지난해 4월말부터 시작된 신종인플루엔자 유행은 허약한 우리나라의 공공의료를 보강해야 한다는 과제를 다시 한 번 일깨워줬다.

   또 확산 초기 충분한 백신을 확보하지 못해 질병관리본부의 수장이 다국적제약사 본사를 찾아 ‘애걸’하는 상황이 벌어진 후 백신안보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한국의 민간의료 서비스가 급성장한 반면 국가적인 전염병 비상사태에 대처하는 준비는 미흡했다는 게 이번 신종플루 대응을 지켜본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평가다.

   ◇최고 국립대병원조차 환자치료 거부 = 공항과 항만을 통한 신종플루 방어벽이 무너지고 8월경 지역사회까지 질병이 확산되자 정부는 전국에 치료거점병원을 지정해 환자를 치료하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민간병원들이 거점병원 지정에 반발하는 등 많은 진통이 따랐다.

세금으로 설립한 서울대병원마저 환자를 받아달라는 종로구청의 요청을 두 차례나 거부하다 여론의 거센 비판을 받고서야 치료거점병원 지정을 받아들였다.

   대형병원들은 건물 내부가 아닌 컨테이너에서 진료를 실시해 환자들이 이중고를 겪어야 했다.

   병원균을 차단할 수 있는 국가격리병실도 부족했으며 공공병원의 진료 인력이 부족해 있는 격리병실도 제대로 가동되지 못했다.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전국 국가격리병상은 5개 병원에 197개에 그쳤다.

   정부는 뒤늦게 격리병상을 마련에 나섰는데, 장기적으로 14개 병원에 442개(음압 격리병상 89병상 포함)를 확보할 계획이다.

   지난 2003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확산에 이어 국가적인 전염병 위기상황 때마다 병상 부족이 거론되는 근본적인 이유는 국내 공공의료가 취약하기 때문이다.

   전체 병원중 공공병원은 6.7%에 불과하며 병상수(입원 정원) 기준으로도 12.1% 정도다. 이는 민간이 의료를 주도하는 미국이나 일본의 공공의료 비중이 30%인 것과 비교하더라도 매우 낮은 수준이다.

   또 현재 공공병원들이 공공의료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고 민간병원처럼 운영되는 것도 위기 대처를 더 어렵게 하고 있다. 치료거점병원으로 지정을 거부한 서울대병원이 좋은 예다.

   이상이 제주대의대 교수(의료관리실)는 “공공의료가 양적으로도 부족한 데다 국립대병원조차 공공의료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등 전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정책적 수단이 부족한 상태”라고 지적하고 “현상태에서 조류인플루엔자 등 치명률이 높은 질환이 유입된다면 큰 희생을 부를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백신 등 대유행 준비 미흡 = 백신이나 항바이러스제 같은 인플루엔자와 싸울 직접적인 수단을 충분히 준비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2000년대 중반부터 인플루엔자 대유행을 경고하는 목소리가 높았고 주요 국가들은 인구의 20~100%가 쓸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를 비축한 데 비해 신종플루가 발생한 당시 국내 항바이러스제 비축량은 300만명분이 전부였다.

   항바이러스제 비축량이 충분치 않다는 우려가 확산되자 일부에서는 사재기 현상이 나타났으며 국민들의 불안도 필요 이상으로 커졌다.

   실제로 신종플루 유행 시기에 쓰인 항바이러스제의 양은 350만명분으로 신종플루 발생 초기의 비축량보다 더 많다.

   백신에 대한 준비는 더 부족했다. 선진국들이 장기구매계약이나 선구매계약을 통해 다국적제약사로부터 우선적으로 백신을 확보할 수 있었던 데 비해 우리나라는 이종구 질병관리본부장이 직접 외국 제약사 본사를 찾아 백신 공급을 요청했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녹십자 화순공장이 준공되지 않았다면 접종시기가 늦어지면서 더 많은 환자가 발생할 수도 있었던 대목이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발생할 대유행을 대비해 국내 백신 생산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김우주 고대의대 교수(감염내과)는 “국내 수요가 어느 정도 확보돼야 제약사들이 백신사업을 지속할 수 있다”며 “정부가 백신 지원을 확대해 현재 1천300만도스 정도인 국내 접종량을 더 늘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신종플루 기세가 꺾인 후 접종 수요가 사라져 국내 생산된 신종플루 백신 약 2천만도스 가운데 600만~700만도스가 남아 있다.

   정부는 이 백신을 오는 가을철에 건강한 성인을 포함 희망자에게 지원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김 교수는 “신종플루 백신이 600만~700만도스가 남았지만 외국에 비해서는 훨씬 적은 양”이라고 설명했다.

   tree@yna.co.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