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비판적 실재론과 건강]세미나 팀원 모집

건강 연구 혹은 공중보건 연구에 이론이 필요한가요?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실용적으로 종합하기만 하면 현실에 더 적합한 설명과 개입이 가능할까요?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구조를 바꾸기 위한 노력에 우리를 둘러싼 세계에 대한 비판적 이해가 어떤 도움이 될까요?
이러한 문제 의식을 가지고 최근 출판된 비판적 실재론 관련 서적을 읽으며 토론하는 세미나 모임을 진행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주 교재 : Alderson, P. (2021). Critical Realism for Health and Illness Research: A Practical Introduction. Policy Press.
일시 : 2022년 1월 28일(금)부터 3월 11일(금)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3시-5시(중간에 2주 휴강)
장소 : 온라인 세미나(참여자 수와 방역 상황에 따라 오프라인으로 바뀔 수 있음)
참가비 : 건강과대안 회원 무료, 비회원은 회차당 5,000원(후불)
* 부분 참가 가능합니다.
참가 신청 : 2022년 1월 21일(금)까지
신청 링크 : https://forms.gle/XybNoK6FAs4BhVRx7

1회 – 1월 28일(금) 오후3시-5시
< 특강> 비판적 실재론의 몇 가지 기초 개념 : 이기홍(강원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2회 – 2월 4일(금) 오후3시-5시
주교재 4장 “Health and illness research: value-free or value-laden?”
부교재 “Connelly, J. (2001). Critical realism and health promotion: effective practice needs an effective theory. Health Education Research, 16(2), 115-120.”

3회 – 2월 11일(금) 오후3시-5시
주교재 5장 “Four planes of social being: more connections”
부교재 “Danermark, B. (2019). Applied interdisciplinary research: a critical realist perspective. Journal of Critical Realism, 18(4), 368-382.”

2월 18일(금), 2월 25일(금) 휴강

4회 – 3월 4일(금) 오후3시-5시
주교재 6장 “Researching transformative change over time”
부교재. “Scambler, G., & Scambler, S. (2015). Theorizing health inequalities: The untapped potential of dialectical critical realism. Social Theory & Health, 13(3), 340-354.”

5회 – 3월 11일(금) 오후3시-5시
주교재 7장 “The point is to change it: connecting research to policy and practice”
부교재 “Correia, T., & Willis, K. (2021). Applying critical realism to the COVID-19 pandemic to improve management of future public health cris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health planning and management.”

| 532명이 읽음
미분류

3개의 댓글

  1. 최선임

    1/28일 세미나 참가신청이 오늘까지로 되어있는것같은데 신청링크에 접속이 안됩니다

  2. 건강과대안 글쓴이

    @최선임님, 신청 잘 접수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