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소식

[토론회] 과학기술과 전문성의 정치, 그리고 거버넌스

 

[토론회] 과학기술과 전문성의 정치, 그리고 거버넌스 : 시민참여 20년의 성찰적 평가

가톨릭대 과학기술민주주의 SSK 연구단은 민주화 이후 지난 20여 년간 한국사회에서 과학기술, 정보, 환경/에너지, 보건의료, 노동안전등과 관련하여 제기된 주요 이슈들을 둘러싸고 이루어진 시민참여의 경험들을 이젠 성찰적으로 돌아볼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과학기술,전문성의 정치, 그리고 거버넌스: 시민참여 20년의 성찰적 평가”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시민참여는 때로는 참여민주주의적 관점에서 상당히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정부사업의 ‘들러리’ 역할밖에 하지 못한다는 비판도 종종 제기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과학기술 관련 분야에서 요청되는 전문성의 장벽이 시민참여를 저해한다는 우려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번 토론에서는 한국의 주요 시민사회단체들은 어떤 방식으로 정부의 정책과정에 참여해왔나, 시민참여의 성과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시민사회단체의 전문성 문제는 시민참여에 있어 얼마나 심각한 장벽으로 작용하는가, 바람직한 거버넌스의 구축을 위해 필요한 점은 무엇인가 등의 질문들을 던지면서 시민참여 경험들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성찰적으로 평가하는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과학기술_전문성과거버넌스토론회0 과학기술_전문성과거버넌스토론회

| 933명이 읽음
미분류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